카카오, 3분기 연결매출 1조9,214억원·영업익 1,305억원

글로벌 |이주영 |입력

전년동기비 영업이익 5%, 플랫폼매출 7% 증가 커머스 매출 전년 동기 대비 8% 늘어

카카오 3분기 실적 요약
카카오 3분기 실적 요약

|스마트투데이=이주영 기자| 카카오(대표 정신아)는 K-IFRS 연결기준 2024년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조 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원, 영업이익률은 6.8%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견조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 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4,709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카카오는 최근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 7,909억원으로, 전년 3분기보다 5% 감소했다.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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