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정 씨(31세, 여성)는 여름이 오기 전에 시력교정술을 고려하고 있다.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는 수술 후 회복 지연, 감염 등의 우려가 있어 보다 일찍 수술을 받고자 하는 마음에서다. 하지만 의사는 날씨와 시력교정술은 관계가 없다는 설명과 함께 정 씨에게 회복이 빠르고 안전성이 높은 스마일라식을 권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 시력교정술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안경, 콘택트렌즈 착용의 불편함이 가중될 뿐 아니라 수술 후 염증에 대한 걱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력교정술은 항온, 항습 장치를 철저히 운영하는 수술실에서 진행되므로 날씨에 따른 문제보다 개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 선택과 사후 관리가 더 중요하다.
수술 시기만큼 환자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회복 기간이다. 특히 수술 후 오랜 휴식을 취할 수 없는 학생, 직장인들은 빠른 회복이 수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추천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로 스마일라식이 있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샤워, 머리감기, 운전, 전자기기 사용, 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뛰어난 수술로 꼽힌다. 이는 스마일라식이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할 필요없이 단 2㎜의 각막 미세절개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각막 미세절개는 기존 라식수술보다 각막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며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빠르다.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 발생률도 낮다.
외부 충격에 강해 격한 운동을 즐기거나 군입대를 앞둔 경우에도 선호도가 높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난시가 많아도 다양한 검사 후 환자의 눈의 조건에 따라 수술이 가능하다.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평소 눈을 비비는 습관이 있는 이들에게도 안전한 수술이다.
다만 장점이 많은 수술법이라고 해서 누구나 스마일라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술 전 시력, 안구 상태, 각막 상태 등의 체계적인 정밀 검진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술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스마일라식 수술 결과는 의료진의 숙련도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술 과정에서 렌티큘 제거를 의료진이 직접 진행하는데, 집도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일수록 상대적으로 각막 실질을 얇게 제거해 수술 후 시력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마일라식 후 부작용 없이 최적의 시력을 얻기 위해서는 안과 선택 시 가격, 이벤트, 후기에 의존하기 보다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도 사후 관리 프로그램이 체계적인지 면밀히 살펴봐야 하며, 수술 후 정기검진을 통해 눈 상태를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GS안과 이성우 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