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얼마나 매력적인지에 따라 사람의 정치적 견해를 예측할 수 있다는 사실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졌다.
이 새로운 연구를 수행한 연구원들은 AI가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과 '매력적'이라고 생각되는 여성에 대해 우파적 견해를 관련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지만 누군가의 정치적 성향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능력은 '사생활에 대한 위협'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덴마크와 스웨덴에 기반을 둔 연구팀은 안면 인식 기술과 같은 '딥 러닝 기술'과 예측 분석을 얼굴에 사용하여 사람의 정치적 견해를 예측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원들은 3월 연구의 목적이 "딥 러닝 기술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을 동시에 이용하는 경우 제기되는 심각한 개인 정보 위협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원들은 지역 공직에 출마한 덴마크 정치 후보자의 3,233개 이미지로 구성된 공개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얼굴만 보이도록 잘라냈다.
그 후 그들은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얼굴 표정을 평가하고, 얼굴 아름다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사람의 '미용 점수'를 결정했다.
이러한 데이터 포인트를 사용하여 과학자들은 사진에 있는 인물이 좌파인지, 우파인지 예측했다. 이 실험은 실제 61%의 정확도를 보였다.
얼굴 표정의 변화는 후보자의 정치적 견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 은 보수 후보자가 미소 때문에 "좌파 후보자보다 더 행복해 보였고", 진보 후보자는 더 중립적이라고 예측했다.
반면에 중립적인 눈과 입술의 한쪽 귀퉁이가 올라간 여성은 보다 진보적인 정치와 관련지어졌다.
연구자들은 또 이 실험 모델이 후보자의 매력도와 정치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해 낸 것으로 확인했다.
미모 점수에 의해 매력적이라고 판단되는 여성은 보수적인 견해를 가질 것으로 예측되었지만, 남성의 외모로 측정되는 남성의 매력 수준과 우익 성향 사이에는 유사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매력과 정치적 이데올로기 사이의 연관성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연구 결과는 AI가 해당 정보를 추론하는 데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었고 "딥 러닝 접근 방식이 개인 정보에 대한 위협을 확인했다"고 연구원들은 말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