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1개·美 1개 아디프산공장서 N20 연 50만톤 배출 '빈축'

글로벌 |입력
 * 석유화학 공장의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사진=픽사베이
 * 석유화학 공장의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음. 사진=픽사베이

미국 탬파에 소재한 산업계의 탈탄소 연구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회사 ‘글로벌 효율성 인텔리전스(Global Efficiency Intelligence)’는 최근 중국 11개와 미국 1개 등 아디프산을 만드는 12개 화학 공장에서 연간 3100만 대의 자동차가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맞먹는 강력한 기후 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비영리기관 인사이드클라이미트뉴스가 홈페이지에 요약본으로 게재했다. 

보고서 요약 게시글에 따르면 중국의 11개의 화학 공장과 1개의 미국 공장에서 총 50만 톤의 아산화질소(N2O)를 배출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1파운드의 무게를 기준으로 이산화질소는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물질인 이산화탄소보다 273배 더 강력하다.

이산화질소는 에어백과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내구성이 높은 플라스틱인 나일론 6,6의 핵심 성분인 아디프산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배출된다. 이산화질소 배출은 또한 국제 환경 협약인 몬트리올 의정서에 따라 최근 수십 년 동안 더 많은 유해 화학 물질이 금지된 이후, 대기 오존을 파괴하는 주요하고 지속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보고서는 그러나 이산화질소는 적은 비용의 투입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거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의 다른 아디프산 공장들은 수십 년 동안 사용해온 입증된 오염 통제 기술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공장의 이산화질소 배출량을 98% 이상 줄일 수 있었다.

중공업 탈탄소화 환경단체인 인더스트리어스 랩(Industrious Labs)의 파트너인 에반 길레스피는 "아디프산은 산업 부문의 작은 부분이지만 기후에는 거대한 영향을 미친다"라며 "기후에 악영향을 주는 이산화질소 배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는 많다. 게다가 저렴하고, 빠르고, 쉽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타이어, 에어백, 카시트 및 기타 일반적인 승용차 부품에 소요되는 나일론 6.6을 생산하면 976kg의 이산화탄소에 해당하는 아산화질소가 방출된다고 추정했다. 이 수치는 미국산 철강의 배출 집약도를 기준으로 평균 승용차에 사용되는 철강 900kg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초과하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디프산 생산으로 인한 아산화질소 배출량의 대부분을 제거하는 데는 승용차 비용에 0.4달러만 추가하면 가능하다. 

보고서에서 제출된 중국과 미국의 2021년 아산화질소 배출량 추정치는 중국과 미국의 동일한 공장의 2020년 배출을 추정한 인사이드클라이미트뉴스의 평가치보다 약간 높은 것이다. 평가 기준과 방법이 같다고 가정할 때, 이는 아디프산 생산이 소폭 증가했음을 시사한다. 

보고서는 중국의 예상되는 산업 성장에 기초해 공장에서 배출되는 배출량이 2050년까지 거의 두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플로리다 주 캔턴먼트에 있는 어센드 퍼포먼스 소재(Ascend Performance Materials) 공장은 유럽, 일본 또는 한국 공장보다 훨씬 낮은 최소한의 수준의 이산화질소를 배출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아디프산 제조업체들에게 이산화질소 배출을 줄이라고 요구하지는 않고 있다. 

어센드는 아디프산 공장에서의 이산화질소 배출량을 줄이고 있으며, 배출 감소를 위해 탄소 상쇄 크레딧을 시장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회사가 EPA(환경보호청)에 자체 보고한 데이터에 따르면 플로리다 공장은 2021년에 2만 4655톤의 아산화질소를 배출했다. EPA의 온실가스 프로그램에 따르면, 이 공장의 아산화질소 배출량은 미국의 다른 산업 시설보다 4배나 높다.

2000년대 초, 중국 제조업자들은 이산화질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13억 달러에 달하는 지원금을 유엔 프로그램을 통해 받았다. 그러나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공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 중국에서 오히려 아디프산 생산의 급격한 증가를 이끄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다. 자금 지원은 2012년에 대부분 중단됐다. 중국의 적어도 한 개의 아디프산 공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는 했다.

인사이드클라이미트뉴스는 EPA에 이산화질소 배출 규제에 대해 질문했으나 답변이 없었다고 게시글을 마무리했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