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만족도 높이는 '센터 프리미엄'

글로벌 | 김윤진  기자 |입력
‘신영지웰 평택화양’
‘신영지웰 평택화양’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입지 중요성이 재조명받고 있는 추세다. 

여전한 고금리 기조에 정부의 대출규제 시행이 맞물려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삶의 질을 높이는 ‘최중심 입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 걸음의 가치 높이는 최중심 입지

2일 KB부동산 자료를 보면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소재 ‘인덕원센트럴자이’ 전용 84㎡의 매매시세는 이달 9억2000만원으로, 연초(1월)과 비교하면 1500만원 상승했다. 백운초를 품고 있는 초품아인 데다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이 가까운 최중심 입지환경이 집값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반면, 동일 지역 내 인근 A단지 전용 84㎡의 경우 초등학교와 400m 이상 이격돼 있는 비(比)초품아 단지로, 이 기간 500만원(6억4500만원→6억5000만원) 오르는 데 그쳤다.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소재 정자문화공원 및 다솔초등학교가 인접한 다세권 입지인 ‘수원SK스카이뷰’ 전용 84㎡ 매매시세는 올해 1월~12월 간 4750만원 오른 반면, 인근 B단지 전용 84㎡는 같은 기간 매매시세에 변동이 없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수원SK스카이뷰’는 일대의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최중심 입지에 위치해 있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최중심 입지를 갖춘 단지의 몸값 상승세가 두드러지는 배경으로 높은 선호도를 꼽고 있다. 실제,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4’에 따르면 주택 결정 시 주요 고려 요인 중 △교통 편리성(52%) △직주 근접성(47%) △생활편의·상업시설 접근 편리성(40%) 등 입지적 요인이 최상위 고려 요인으로 꼽혔다. 같은 조사에서 △주택 가격, 분양가, 적정시세(29%) △세대 내부 평면구조/시설(9%) △향/조망/전망(8%) 등 상품적 요인을 고려한 응답 비율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는 수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 들어 서울발 집값 상승 훈풍과 금리 인하에도 불구, 정부가 스트레스 DSR 규제를 2차례 시행하는 등 시장이 혼조세를 보이자 안정성을 갖춘 지역 최중심 입지에 들어선 단지가 주가를 높이고 있다”며 “원스톱 라이프 실현이 가능해 삶의 질이 높은 데다 입주 후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실수요와 투자수요 모두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지역 노른자위 분양단지들의 경우 높은 선호도에 힘입어 부동산 시장을 앞에서 이끌고 있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을 살펴본 결과 경기도 과천시 소재 ‘과천푸르지오써밋’ 전용 84㎡ 타입은 올 8월 22억9000만원에 거래되며, 국민평형 기준 올해 경기도 아파트 최고가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이 단지는 과천역, 과천중앙공원, 중심상업지구, 정부과천청사 등이 인접한 지역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 있다.

◆ 평택 화양지구 마지막 최중심 입지 ‘신영지웰 평택화양’

상황이 이렇다 보니 평택 화양지구 마지막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신영지웰 평택화양’에 대한 관심도 높다.

신영화양지구개발피에프브이가 평택 화양지구에 선보이는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0개동 총 999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대단지다. 전 가구가 ‘국민평형’이라고 불릴 정도로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평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시공은 신영씨앤디가 맡았다.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화양지구 내에서도 상징성 높은 최중심 입지에 들어선다. 도보 1분 거리에 화양지구 중심상업지역이 위치해 있고, 공공청사 및 종합병원 등도 도보 거리에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으로 초등학교가 개교를 앞두고 있는 것을 비롯해 중∙고교 및 학원가도 지근거리에 있다. 홈플러스(평택안중점) 및 인근 현화∙송담지구 인프라도 공유할 수 있어, 입주 후 양질의 주거환경이 구현된다.

사통팔달 쾌속 교통망도 자랑한다. 38번 국도 및 서해안 고속도로를 통해 지역 내외의 이동이 수월하다. 여기에 충남 홍성에서 화성 송산을 잇는 서해선 복선전철과 평택 동서부를 가로지르는 평택선 안중역이 최근 개통되면서 이에 따른 수혜효과도 기대된다.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직주근접 여건도 가치를 더한다. 포승2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아산국가산업단지, 포승지구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황해경제자유구역 평택BIX, 현덕지구 등도 인접해 향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평택시의 역점사업인 ‘수소 생태계 구축’ 일환의 ‘수소도시 조성사업’도 올 1월 평택항 인근에서 국내 최대규모 ‘수소교통 복합기지’의 운영을 시작으로 본 궤도에 올랐고, 수소경제 ∙ 스마트물류 기능을 갖춘 복합단지로 개발되는 현덕지구를 비롯해 평택항만 배후단지, 평택호관광단지 사업 등도 순항 중에 있다.

한편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부담을 확 낮춘 합리적인 계약조건을 선보인다. 1차 계약금 500만원을 비롯해 중도금 전액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적용한다. 특히, 계약자를 대상으로 계약 축하금 500만원을 제공하고 있어 입주 시까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사실상 없는 셈이다. 계약 이후 전매도 가능한 만큼 실수요와 투자수요 모두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신영지웰 평택화양’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송담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7년 4월 예정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