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야외활동, 야외운동을 즐기는 이들이 부쩍 많아진다. 야외에서 하는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최근 MZ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런닝을 비롯해 등산, 자전거 등이 있다. 이러한 운동은 쉽게 배울 수 있고 혼자 혹은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 편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야외활동 시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운동을 하다가 땀이 나면 안경이 흘러내릴 수 있으며, 안경은 자칫 잘못하면 깨질 위험까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안경, 콘택트렌즈 없이 편안한 야외활동을 누리고자 시력교정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력교정술은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개인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직업, 취미, 생활환경 등을 고려해 알맞은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일이 중요하다.
오랜 시간 휴가를 낼 수 없는 직장인, 학생, 주부 등은 시력교정술 시 회복이 빠른 수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러한 경우 추천할 수 있는 수술법으로 스마일라식이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 않고 각막 미세 절개로 시력을 교정한다. 각막 미세 절개는 각막 표면의 손상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부터 대부분의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속도가 빠르다. 안구건조증, 빛 번짐, 각막 혼탁, 원추각막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기존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비해 적용 범위도 넓다. 라식, 라섹 수술의 경우 각막 보존량 문제로 인해 얇은 각막,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는 수술 자체가 어려울 수 있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일정 이상의 각막을 보존할 수 있어 각막이 얇거나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 시력이 매우 나쁜 이들도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수술 후 외부충격에 강해 군인, 경찰, 운동선수 등 격렬한 활동이 많은 이들에게도 알맞은 수술로 꼽힌다.
다만 이점이 많은 스마일라식도 모든 경우에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 있다. 따라서 시력 검사, 각막, 망막, 유전자 검사 등을 포함하는 사전 정밀 검사를 통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한 뒤 개인 맞춤형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시력교정술의 결과는 같은 수술 장비를 사용해도 집도의의 의학적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일수록 상대적으로 각막 실질을 얇게 제거해 비교적 많은 잔여 각막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시력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에 안과 선택 시 스마일라식 가격, 이벤트, 후기 등에 치중하기 보다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 최신 장비 보유 여부, 체계적인 사전 검진 프로그램과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지에스안과 이성우 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