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신호탄에 주목해 볼 수익형 부동산은?

글로벌 | 김윤진  기자 |입력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투시도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투시도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2021년 8월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으로 진입한 통화 긴축 터널에서 3년 2개월 만에 빠져나오게 됐다.

이번 기준금리 인하는 투자성 유동자금이 빠져나와 부동산, 그 가운데서도 수익형 부동산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할 것으로 보인다.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일반적인 아파트와는 달리 비교적 소액으로 매수가 가능한 데다가 높은 임대 수익률과 시세차익 실현이 가능하고, 분양혜택이 더해질 경우 실질적인 비용 부담은 현저히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 예기치 못한 금리 상승·규제 이어질 가능성 대비 필요

15일 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된 만큼 이른 시일 내에 수익형 부동산 선점에 나설 것을 권장하는 분위기다. 

이번 금리 인하로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이 활황세를 보이다 못해, 가격 상승까지 계속될 때 기준금리가 종전과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되거나 또 다른 부동산 규제가 이어질지 모른다는 이유에서다.

한 업계 전문가는 “수익형 부동산 가운데서도 이번 기준금리 인하와 맞물려 자금 부담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곳을 잘 골라서 선점하는 것이 시기적절한 부동산 선점 전략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 지식산업센터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한시적 분양혜택

현재 시장에서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가 주목받는 이유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DL건설이 시공, KT&G(케이티앤지)의 시행사업으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다.

이 단지는 지하철 1, 4호선 및 GTX-C노선(예정), 동탄~인덕원선(호계역, 가칭) 쿼드러플 역세권(예정) 입지를 확보했음에도 한시적 분양혜택을 적용받는다면 3.3㎡당 평균 800만원대부터 책정된 분양가 부담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시적으로 계약금 10% 중 5%를 자납하면 5% 계약금에 대해 무이자 대출을 지원하며, 이후에는 계약축하금(5%)까지 제공한다. 수요자가 계약금 10%를 자력으로 낸다고 하더라도, 5% 계약축하금에 계약금이자지급(연 5%, 3년치 일시지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입주시점에는 잔금공제(10%) 또는 임대수익보장 연5%(4년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제공받을 수 있는 계약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이 혜택은 향후 시장상황과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도 주어진다.

지식산업센터 담보 대출의 경우 일례로 올해 9월 초 입주 중인 사업지 인접 지식산업센터가 분양공급가액(부가가치세 제외)의 최대 90% 이내까지 담보 대출이 가능하고 재산세 35%, 취득세 35% 감면 등 세제 혜택(현행 2025년 12월 31일까지)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시장에 분양 중인 지식산업센터 중에서는 입지가 단연 뛰어나 수요 확보에 따른 임대수익률 실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는 GTX-C노선(예정)을 이용할 경우 금정역에서 양재, 삼성역 등 강남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GTX-C노선(예정)이 삼성역, 청량리역 등을 지나는 만큼 GTX-A노선(예정), B노선(예정) 환승역과 연계돼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 시간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또 동탄~인덕원선 호계역(가칭, 예정) 이용 시 인덕원에서 동탄까지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드는 것은 물론 과천선, 월곶~판교선, 신분당선, SRT, GTX-A노선 등으로 갈아탈 수 있어 수도권 서남부 지역 간 이동 시간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차량 이용 시에는 흥안대로, 경수대로 등을 비롯해 1번, 47번 국도와 평촌IC, 산본IC 등 교통망 이용이 쉽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주변에는 LS그룹 다수의 계열사를 비롯해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등이 자리 잡고 있고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 등으로 이동도 가능해 이들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로 형성된 주거타운이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를 둘러싸고 있는 만큼 직주근접을 중시하는 수요 확보도 유리할 전망이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서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 중인 분양홍보관을 방문해 자세한 상담도 가능하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