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남성과 여성 상관 없이 자신감 저하, 사회적 고립 등을 초래할 수 있어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크게 미치는 증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모발이식이 각광을 받고 있는 중이다.
모발이식은 두피의 건강한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시술로써 일반적으로 모낭이 탈모 호르몬의 영향을 덜 받는 후두부나 측두부에서 건강한 모낭을 채취하게 된다.
모발이식 방법은 크게 두피에서 얇은 피부 조각을 채취한 후 이를 개별 모낭 단위로 분리하여 이식하는 FUT(Follicular Unit Transplantation), 개별 모낭을 직접 채취하여 이식하는 FUE(Follicular Unit Extraction)의 두 가지로 나뉜다.
이 모발이식은 현재 매우 정교하고 자연스러운 모발라인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되면서 완성도 및 그에 따른 환자 만족도가 높은 상태다. 이식된 모발은 대개 평생 유지되므로 영구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특히 모발이식은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외모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주는 만큼 심리적으로 좋은 결과값을 보이게 된다.
다만, 모발이식은 비교적 고가의 시술로 여겨지고 있고, 시술 시간과 회복 기간이 길다는 점도 단점으로 인식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는 모발이식이 대중화되고 있는데다 선진 의료기법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비용이 많이 현실화 되어 있고 시술 후 회복까지 걸리는 시간 역시 급격하게 단축되어 시술 다음날 출근을 할 수 있기도 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탈모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만큼 모발이식과 관련된 향후 비전도 밝아 탈모고민은 빠르게 해소될 수도 있어 보인다.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모낭 채취 및 이식을 자동화함으로써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거나, 줄기세포를 이용한 모발 재생기술이 연구 중에 있다는 점이 그 예다.
전반적으로 모발이식은 정교한 기술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로 발전하고 있다. 때문에 탈모로 인한 심리적 부담을 덜고, 자신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모발이식은 다른 방법보다 월등히 유용한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시술 전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글 : 광주 압구정모비앙의원 최현용 원장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