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우수한 지식산업센터가 기업 운영에 적합

글로벌 |김윤진 |입력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조감도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 조감도

최근 지식산업센터의 승인, 등록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입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외곽에 나홀로 공급된 단지들은 시장의 분위기 침체에 따른 직격탄을 맞지만, 도심권에 위치한 단지는 비교적 꾸준한 수요가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하방압력이 약하게 작용된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증가한 가운데 부동산 업계에서는 ‘입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하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지식산업센터 스타트업, 벤처, IT기업 등 젊은 기업들이 많이 찾으면서 주변 기업간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입지이거나 교통이 편리한 곳 또는 직주근접이 우수한 곳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수도권 외곽의 경우 출퇴근하는데 많은 시간이 할애되고 또 시너지 효과를 누릴만한 기업이 주변에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지가 우수한 지식산업센터에 수요가 몰리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고 말했다. 

실제 지식산업센터는 동일 건축물에 제조업,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을 영위하는 자와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집합건축물로, 효율적인 기업 운영을 위해 입지 조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도권 및 신도시 외곽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규모가 커 시인성과 상징성이 돋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변에 입주 업종과 연계된 기업체가 적어 시너지 효과를 내기가 어렵다. 교통망을 이용해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순 있지만 이 경우 물류비, 교통비가 추가적으로 들어 실질적인 기업 운영은 크게 빛을 발하지 못하는 구조다. 

기업 운영은 하나의 기업만 있어서 되는 것이 아니라 1차, 2차 협력기업 등 업무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곳이 있어야만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시너지 효과를 낼만한 곳이 없다면, 이익보다 지출이 커 제대로 기업을 운영하기 힘들다. 

성수, 문정, 영등포, 구로, 가산, 강서 등에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풍부한 수요를 기반으로 향후에도 오피스의 대안 상품으로 주목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나아가 최근에는 경기 안양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는 쉽게 말해 △역세권 △직주근접성 △비즈니스 인프라 등을 갖춘 입지를 보여주는 곳이다. 이 단지는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구(舊) 안양LG연구소 부지 일원에 4층~지상 18층, 연면적 9만9168㎡ 규모로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다. 

지하철 1, 4호선 및 향후 GTX-C노선(예정)을 이용할 수 있는 금정역과 동탄~인덕원선 호계역(가칭, 예정)까지 이용이 가능한 쿼드러플 역세권(예정) 입지를 선점했다. 여기에 더해 흥안대로, 경수대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 교통망과 가까워 서울은 물론 인접 지역인 수원, 의왕, 광명시 등으로의 이동도 수월한 교통의 요충지에 속해 있기도 하다. 

주변에는 LS일렉트릭 본사와 글로벌 R&D 캠퍼스를 비롯해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등이 위치해 있고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 등으로의 이동도 가능해 이들과 연계된 기업을 꾸리거나 기업, 종사자를 수요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규모로 형성된 주거타운이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를 둘러싸고 있어 직주근접까지 빠지지 않고 확보했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는 쿼드러플 역세권(예정) 입지를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세 대비 경쟁력 있는 3.3㎡당 평균 1100만원대의 가격으로 책정됐다. 또한 입주 기업들은 재산세 및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임대료 대비 저렴하게 사옥을 마련할 수 있는 조건을 두루 갖춰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단지의 시공은 대형 건설사인 DL건설이, 시행은 KT&G(케이티앤지)가 맡았다. 맞춤형 공간 설계(모듈화)로 1인 기업부터 규모가 큰 기업까지 다양한 업종이 들어설 수 있으며, 휴게공간도 적재적소에 조성해 편의를 즐기기에도 좋은 공간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엠파이어 평촌 비즈밸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분양홍보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분양홍보관은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마련돼 있으며,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