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력교정수술을 위해 안과에 방문하는 환자들 사이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라식, 라섹이 아닌 스마일라식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Visumax(비쥬맥스)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한 교정술로, 각막을 약 2mm만 최소 절개하여 각막 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라식, 라섹과 달리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절편을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각막 손상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때문에 안구건조증, 빛번짐, 각막혼탁, 근시퇴행 등의 우려가 낮고 적은 통증과 빠른 회복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는 기존 시력교정술 대신 스마일라식이 급증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고도근시, 각막두께가 얇은 환자들도 스마일라식 수술이 가능하고,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6D(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 -9D(디옵터) 이상의 초고도근시의 경우 각막 절삭량이 많아 라식, 라섹 수술 시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발생률이 높고 여러 안질환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시력교정술에 제약이 많았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절편 생성 과정이 없기 때문에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환자에게도 적합한 시력교정수술이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을 보유한 스마일라식이지만, 섣부른 선택은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스마일라식은 각막의 두께, 밀도, 신경세포 위치 등을 파악해 최소한으로 절개하는 섬세한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환자의 눈 상태에 알맞은 레이저 값을 조절해 각막 실질을 절삭한 후 2mm의 절개를 통해 의료진이 직접 각막 실질 조각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집도의의 경험 및 노하우가 수술 예후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사전 정밀검사와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핵심이다. 이때 사용되는 기법이 바로 노모그램이다.
노모그램(nomogram)은 시력교정술 전 레이저의 세기, 조사량, 위치 등을 예측하고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과정으로, 수술 건수가 많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일수록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설계된 노모그램에 따른 환자 맞춤형 수술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성능이 뛰어난 검증된 장비를 사용하더라도 이를 다루는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아이플러스안과 이용재 원장은 "다양한 수술 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력교정술마다 각막을 깎는 양, 사용하는 장비, 비용 등 특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예후를 위해서는 스마일라식후기, 이벤트 가격, 병원의 유명세만을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눈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정밀하게 검사하고, 다양한 수술 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안과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