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0월 말, 일론 머스크는 몇 달 간의 법적 절차와 구매 철회 위협 끝에 트위터로 알려진 플랫폼을 440억 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공식적으로 마무리했다.
머스크는 거래가 확정된 날 밤 “새가 풀려났다”고 트윗했는데, 이는 트위터의 상징적인 새 로고와 이 사이트를 “전 세계 언론의 자유를 위한 플랫폼”으로 전환하려는 그의 계획을 명백히 언급한 것이었다.
변덕스러운 억만장자의 트위터 인수는 그후 최고 경영진의 신속한 해고, 회사 인력의 절반을 삭감 등으로 다양한 수준의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1년 후, 전문가들은 현재 X로 알려진 플랫폼을 "인식할 수 없고" "완전히 쓸모가 없다"고 설명했다.
머스크의 '통치' 결과는 그들이 이전에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심각했다"고 주장한다.
머스크가 지난 해 4월 처음 트위터 인수를 제안했을 때 일부에서는 인수로 인한 잠재적 이익으로 테슬라와 스페이스엑스(SpaceX)의 수장으로서의 그의 사업 능력을 들었다.
그러나 브라운 대학교 정보 미래 연구소(Information Futures Lab)의 공동 설립자이자 공동 책임자인 클레어 워들(Claire Wardle)은 즉시 의심이 들었다고 말했다.
"'콘텐츠 조정 경험이 없거나, 이러한 플랫폼이 민주주의의 맥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생각하지 않는 이 사람이 리더가 되는 것은 이상한 일인 것 같다."라고 그가 설명했다.
머스크는 지난 해 10월 27일 공식적으로 트위터를 장악하면서 플랫폼이 "분명히 아무 결과도 없이, 아무 말도 할 수 없는 자유로운 지옥이 될 수 없다"고 광고주들에게 확신시켰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하버드 대학의 새로운 응용소셜미디어랩(Applied Social Media Lab)의 법학 교수인 로렌스 레시그(Lawrence Lessig)는 억만장자가 표현의 자유에 대해 "매우 순진한 견해"를 갖고 트위터에 왔다고 지적했다.
“'모든 발언을 허용'하는 플랫폼 같은 것이 있다는 생각은 미친 이야기일 뿐이다. 그러한 플랫폼은 없다.”라고 레시그는 말했다.
머스크는 파라그 아그라왈 최고경영자(CEO), 네드 세갈 최고재무책임자(CFO), 비자야 가데 최고법률책임자(CLO) 등 여러 최고 경영진을 인수 즉시 해고했다. 특히 가데는 회사의 신뢰와 안전 문제도 담당했다.
불과 며칠 후, 인종차별적이고 반유대주의적인 트윗이 트위터에 빠르게 퍼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몇 주 만에 그는 1월 6일 폭동으로 금지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반유대주의 메시지 게시로 금지되었던 래퍼 카니예 웨스트의 계정을 복원했다.
머스크는 또 코로나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금지하는 트위터의 정책을 철회하고, 회사의 신뢰 및 안전 위원회를 해체했으며, 그의 개인 제트기를 추적하는 계정으로 억만장자의 불화를 취재하는 여러 언론인을 일시적으로 금지했다.
1년 후 X는 '가짜 뉴스의 황금 연못'
올해 초 머스크가 X로 이름을 바꾼 이 플랫폼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과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 이후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의 홍수에 직면했다.
오래되고 관련 없는 사진과 비디오, 심지어 비디오 게임 영상까지 최신의 실제 사진과 비디오로 잘못 표현되었다.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80억 달러의 군사 지원금을 보냈다는 가짜 메모가 나왔다. 공식 뉴스 매체로 가장한 계정은 분쟁에 대한 허위 주장을 퍼뜨렸다.
지난달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X는 여러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에서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라큐스 대학 커뮤니케이션 학과 제니퍼 그리길 교수는 “오래된 트위터를 생각하면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빠른 유형의 전송이었기 때문에 영향력이 있었다.”라며 “공개 담론이 일어나는 곳처럼 느껴졌다. 대단히 빨리 진행됐기 대문이다. 대화하는 느낌이었다.”라고 말했다.
X는 여전히 남아 있다
웨드부시(Wedbush)의 분석가 댄 아이브스(Dan Ives)는 머스크가 현재 약 100억 달러 가치로 평가되는 소셜 미디어 회사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수많은 재정 및 실행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X의 콘텐츠 조정 정책을 변경하고, 광고주를 다시 불러오지 않으면 워들은 플랫폼의 "미래를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트위터가 '과중한 부채 부담'으로 인해 광고 수익의 거의 50%를 잃었다고 말했다.
“상황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탈출구는 보이지 않고, 그는 그런 것들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이 아닐 것 같다.”라고 워들은 말했다.
그러나 머스크의 혼란스러운 재직 기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X에서 대규모 이탈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그리길은 지적했다.
메타의 스레드(Threads)를 포함하여 X의 대항마로 등장한 다양한 대안은 지금까지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여전히 사회적 기능이 있다. 여전히 비즈니스 기능도 있다.”라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따라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여전히 대형 광고주들은 X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고가 줄어들 수도 있지만 여전히 존재한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