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협력사와의 ESG 상생경영을 원칙으로 다양한 상생협력 지원제도를 운영중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에게 금융지원뿐 아니라 협력사의 사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교육 지원 등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상생협력방안을 통한 동반성장을 위한 적극적 행보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제4회 기술제안공모제 개최···협력사 기술개발 및 사업화 적극 지원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에도 기술력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미래 건설 산업을 선도할 우수기술 발굴을 위한 제4회 기술제안공모제를 개최한다.
기술제안공모제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2020년부터 협력사와의 동반성장과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해나가기 위해 마련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협력사가 아닌 다른 기업들도 ▲스마트 건설 ▲친환경/탄소저감 기술 ▲신사업 분야 ▲현장 안전/품질관리 기술 등의 분야에서 건설 분야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선정된 우수기술은 PILOT TEST를 통해 사업화 기회가 부여되고, 해당 업체에는 협력사 등록, 장기공급권 등과 같은 다양한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아울러 선정된 업체와의 기술협약 및 멘토링을 통해 기술력 향상과 동반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제안공모제는 9월 19일부터 10월 31일까지 HDC현대산업개발 공식 홈페이지(www.hdc-dvp.com)를 통해 접수한다. 11월 서류 심사와 12월 PT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술 및 아이디어 우수작에는 총 2000만 원 규모의 기술개발지원금이 지급된다.
한편 지난 제3회 기술제안공모제의 결과로는 ‘자기 충전형 레미콘’, ‘내화 충진재 일체형 배관공법’, ‘데크 합벽 거푸집 시공 방법’에 관한 기술제안이 구체화 되었다. 아울러 ‘수평핀 타입 경량 연결구를 이용한 PHC파일 이음공법’, ‘다중격실이중열차단 및 가변형 커튼월’, ‘SR배관 모듈화 적용’, ‘바닥충격음 저감을 위한 셀구조 패널’ 등의 기술들이 채택되어 현장에 적용되었다. 아울러 협력회사와의 공동 기술개발을 토대로 공동특허출원, 신기술개발 등 협업을 진행해 협력회사의 기술 발전을 도우며 동반성장을 지속해나가고 있다.
◇상생펀드 확대하고 우수 협력사 포상 등 실질적 지원 통한 동반성장
HDC현대산업개발은 이외에도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금융이나 교육 부문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책들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0년부터 금융기관과 협약을 통해 매년 운영 중인 상생펀드 프로그램이 있다.
초기 300억 원 규모로 시작한 상생펀드 규모를 지난 2021년 400억 원으로 확대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에는두 배 이상 늘려 820억 원까지 키웠다. 당연히 지원 대상 협력사 수도 크게 늘렸다.
뿐만 아니다. 협력사가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감면 금리도 상향 조정하는 등 협력사에 대한 실질적 금융지원도 확대했다. 자금난을 겪고 있는 협력사에는 긴급자금 을 무이자 대여하고, 선급금을 지급하는 식으로 협력사와 상생체제를 보다 공고히 다졌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교육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협력사의 인력육성과 역량개발을 돕기 위한 교육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제3기 ‘HDC상생캠퍼스’를 운영중이다. HDC상생캠퍼스는 지난 2021년 시작해 올해로 3년 차에 접어드는 사업으로 올해는 협력사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무교육에 더해 외국어, 경영, 리더십 등 수강의 폭을 넓혀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매년 신규등록 협력사 교육을 통해 회사의 운영지침과 중점 관리사항 등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증진 시키는 한편, 협력사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생레터’를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등의 지원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금융지원이나 교육지원 등 협력사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우수한 협력사에 대한 포상과 공정거래 장려도 적극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베스트파트너스데이(Best Partners Day)’ 행사가 대표적이다. 베스트파트너스데이 행사에서는 우수협력사 시상, 공정거래 협약서 서명 등이 진행된다.
올해 3월 진행된 베스트파트너스데이 행사에서는 최우수 협력사 2곳과 전년비 57개 사가 늘어난 84개 사를 우수협력사로 선정했다. 선정된 우수협력사에는 등급별로 금융지원 우선 배정, ESG 평가지원, 입찰 기회 확대, 계약보증 감면, 포상금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되며, 최우수 협력사에는 수의계약의 혜택이 주어진다.
◇전문건설공제조합으로부터 상생 경영 감사상 수상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6월, 협력사와의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문건설공제조합으로부터 ‘상생 경영 감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감사상과 함께 받은 상금 전액을 전문건설공제조합의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교육생 지원을 위해 기부하며 수상의 의미를 더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협력회사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원제도를 확대해 나가며 협력회사와 동반성장하는 상생경영을 강화해 나갈것”이라며 “ESG경영으로 협력사와 더불어 고객에게 신뢰받는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