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콜로라도주 등 30여 개 주·시·카운티 정부와 빌딩표준연합 결성

글로벌 |입력
백악관 전경.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백악관 전경.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백악관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콜로라도주, 워싱턴주를 비롯해 30여 개 주·시·카운티 정부와 함께 빌딩표준연합(BPS: Building Performance Standards Coalition)이 출범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연합의 결성은 연례 미국 시장 회의에서 발의돼 성사됐다.

백악관은 BPS 결성이 ”더 깨끗하고, 건강하고, 저렴한 건물을 조성하는 최초의 연방 차원의 파트너십“이라고 설명하고 “참여한 지자체 정부들의 통제권을 합하면 전국 건물 설치 면적의 거의 20%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연합에 참여한 지자체들은 2024년 4월까지 각 관할 구역에서 법률 또는 규정을 제정하고 시행한다.

참여 지자체들은 상업용 및 다양한 목적의 건물들이 달성할 수 있는 특정 에너지 또는 탄소 배출 수준을 설정하는 건물성능표준을 개발하고 법으로 제정한다. 이에 따라 가스를 금지하고 전기로 전환하는 등 탄소 제로를 향한 환경 표준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도시에서 가장 큰 탄소 배출원인 건축 부문의 녹색화 노력을 상명하달이 아니라 아래로부터 시작해 상부의 변화로 이끌겠다는 정책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만들어질 표준은 지금까지 여러 주와 시에서 녹색 빌딩 조성을 위해 제정된 모든 규정은 물론 빌딩의 자가발전 등 새로운 구상도 대거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을 보도한 스마트시티다이브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도시들은 지난 3년 동안 새로운 빌딩을 건설할 때 천연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자체 조례를 제정했고, 기본적으로 전기 열펌프를 장려하기 위한 주 차원의 조치를 단행했다. 뉴욕시는 지난 12월 시의회가 새로운 건물 건축에서 가스 연료 사용을 금지하는 조례를 통과시켰다. 이는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유수의 언론들이 대서특필했다. 이번 달, 뉴욕 주지사 캐시 호컬은 미국 최초로 주 전체의 새로운 건물에 대한 가스 금지를 제안했다.

BPS는 앞으로도 더 많은 지자체를 회원으로 끌어들인다는 계획이다. 보스턴, 시카고, 시애틀을 포함해 연합에 참여한 지자체 정부들은 이미 탄소를 줄이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다. 워싱턴 D.C., 세인트루이스, 덴버, 워싱턴주 등은 건물성능기준을 이미 승인했다.

새로 만들어지는 표준은 신규 건물은 물론 기존의 건물 리모델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EPA(미 환경보호국)는 이 표준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재생 에너지 사용을 일반화시킬 것이며, 에너지 저장 및 전기화와 같은 청정에너지 기술 및 전략에 대한 투자를 장려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참가 지자체 정부들은 정책을 공동으로 만들고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윈윈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로 미국 에너지 및 환경 규제 당국은 현지 건물 성능 정책의 설계, 측정, 관리와 관련된 기술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건설 부문의 탄소 저감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 ‘신빌딩협회(New Buildings Institute)와 미국 녹색건물위원회(Green Buildings Council)는 BPS의 결성을 환영하며 ”빌딩의 탄소 제로를 향한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빌딩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비영리 단체인 시장혁신연구소(Institute for Market Transformation)도 이 발표에 대해 "매우 명확한 신호를 보낸 것"이라며 "개축 물량의 증가가 서비스 수요를 확장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에 참여한 지자체는 콜로라도주, 워싱턴주, 미시간 앤아버, 메릴랜드 아나폴리스, 콜로라도 애스펀, 애틀랜타, 보스턴, 매사추세츠 캠브리지, 시카고, 캘리포니아 출라 비스타, 오하이오 콜롬버스, 덴버, 일리노이 에번스턴, 콜로라도 포트콜린스, 뉴욕 이타카, 미주리 캔자스시티, 로스앤젤레스, 밀워키, 메릴랜드 몽고메리 카운티, 뉴욕시, 플로리다 올랜도, 필라델피아, 피츠버그, 오리건 포틀랜드, 메릴랜드 프린스조지스 카운티, 네바다 리노,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세인트루이스. 세인트루이스, 샌프란시스코, 조지아 사바나, 시애틀, 워싱턴 D.C. 등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