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마이스터' 스마트공장 노하우 전수한다

사회 |입력

중기부, '스마트 마이스터 활용지원', '스마트공장 AS지원' 사업 추자 ▷스마트 마이스터 스마트공장 구축 전(全)과정 지도•제조 노하우 전수(90억원, 2,500개사) ▷부품교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스마트공장 운영 애로사항 해결 지원(70억원, 1,000개사)

자료: 중기부
자료: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 제조혁신 역량향상과 스마트공장 구축·운영 애로해결을 지원하는 ‘스마트 마이스터 활용지원’과 ‘스마트공장 AS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스마트 마이스터 활용지원’ 사업은 대기업 등 스마트공장 현장 경험이 풍부한 퇴직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마이스터가 중소·중견기업을 방문해 스마트공장 구축 전(全)과정을 지도하고 제조 노하우를 전수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 여부와 무관하게 제조현장 개선, 기술애로 해결 등을 위해 제조혁신 전문가의 지도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자료: 중기부
자료: 중기부

단기·단순과제(기본과정)는 전문가(마이스터) 1인이 3개월간 방문해 지도하고 장기·복합과제(심화과정)는 다양한 분야별 전문가 3인으로 구성된 전문가(마이스터)팀(3인)이 6개월간 지원한다.

소요비용은 정부가 90%를 지원하며, 기업은 10%만 부담하면 된다.

(기본과정) 정부 252만원, 기업 28만원, (심화과정) 정부 1,134만원, 기업 126만원을 부담하게 된다.

‘스마트공장 AS지원’ 사업은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을 대상으로 부품교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운영 애로사항 해결 지원을 통해 스마트공장 활용도와 효율성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정부지원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완료한 중소기업 또는 기업 자체역량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수준확인서를 발급받은 중소기업이며 △긴급복구형, △성장연계형, △구독형 AS 등 유형별로 지원된다.

긴급복구형은 스마트공장 운영과 관련된 설비·부품·해결책 등의 고장•결함 등에 대한 신속한 AS 지원이 필요한 경우 즉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히 지원한다.

성장연계형은 스마트공장 도입 후 발생되는 생산품목 변경, 공정개선, 생산효율성 개선, 보안강화 등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구독형 AS는 금년도에 신설된 유형으로 주기적인 스마트공장 유지관리, 도입장비 및 해결책에 대한 사용법 전수, 프로그램 수정 개선 등의 서비스를 6개월 이내로 지원한다.

총 사업비 50% 이내에서 지원하며, 정부지원금 한도는 긴급복구형 최대 5백만원, 성장연계형은 최대 2천만원, 구독형 AS는 최대 7백만원이다.

자료: 중기부
자료: 중기부

스마트 마이스터 활용지원 또는 스마트공장 AS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2월14부터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