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투/리포트] ‘스마트 시티즌’의 필수 스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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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의 주역이 될 ‘스마트시티즌’에게는 새로운 스킬이 필요하다. 그것은 무엇일까? 맥킨지가 15개국 18,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시티가 진정으 스마트한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우선순위하여 교육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디지털 및 AI 기술이 직업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오늘날의 근로자들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적응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또한 COVID-19 위기가 이러한 변화를 가속화시켰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내일의 근로자들이 필요로 할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McKinsey Global Institute)의 연구는 자동화, AI, 로봇공학이 자리잡으면서 사라지게 될 일자리와 창출될 일자리에 대해 연구해 왔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높은 수준의 스킬의 유형을 추론해냈다. 기본적인 인지 능력뿐만 아니라 손과 육체로 하는 스킬의 필요성은 줄어들 것이지만 기술적, 사회적, 감정적, 그리고 더 높은 인지 스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정부는 시민들이 이러한 분야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돕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필요한 스킬에 대해 더 명확하게 하지 않고는 커리큘럼과 최선의 학습 전략을 고안하기 어렵다. 잘 정의되지 않은 것을 가르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정의가 구체화되고 직업 세계에 대한 미래 보장형 시민들의 스킬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모든 시민들에게 혜택을 줄 56가지 기본 스킬 세트를 확인했고 더 높은 숙련도는 이미 고용 가능성, 더 높은 소득, 그리고 직업 만족도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스마트시티 시민에게 필요한 기본 스킬 정의 (Defining foundational skills for citizens)

물론 일부 작업은 전문화될 것이다. 하지만 자동화, 디지털, 역동적인 노동 시장에서 모든 국민은 그들이 일하는 분야나 직업에 관계없이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하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기초 스킬을 통해 혜택을 받을 것이다.

■ 시스템 및 인텔리전트 머신이 수행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부가가치의 창출

■ 디지털 환경 하에서 활동

■ 업무방식과 새로운 직업에 대한 계속적인 적응

우리는 학문적 연구와 성인 훈련에서의 맥킨지의 경험을 토대로 이러한 기초 기술이 무엇인지 정의했다. 우리는 인식, 디지털, 대인 관계 및 자기 리더십의 네 가지 광범위한 기술 범주에서 시작하여 이러한 범주에 속하는 13개의 개별 스킬 그룹을 확인했다. 의사소통과 정신적 유연성은 인지 범주에 속하는 두 가지 스킬 그룹이며, 예를 들어 팀워크 효과는 대인 관계 범주에 속한다.

보다 정확한 기술을 찾기 위해, 우리는 이러한 기술 그룹에 속하는 56개의 뚜렷한 재능적 요소(DELTA. distinct elements of talent)를 확인했다. 스킬과 사고방식(attitudes)가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스킬이 아니라 델타(DELTA)라고 명명했다. 예를 들어, "적응성(Adaptability)"과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coping with uncertainty)"은 사고방식이다.

델타 숙련과 성과 DELTA proficiency and outcomes

여기서부터 우리는 두 가지 연구를 더 진행했다. 첫째, 우리는 미래지향적인 시민의 업무 능력에 필요한 수준에 비해 오늘날 근로자들의 56개 델타의 숙련도(level of proficiency)를 측정하고자 했다. 둘째, 이러한 델타(DELTA)에 대한 숙련도가 이미 특정 업무 관련 결과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측정했다.

숙련 Proficiency

숙련도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56개 DELTA 각각에서 바람직한 수준의 숙련도를 정의한 다음 이 기준에 대한 응답자의 숙련도를 평가하기 위한 심리 측정 설문지를 고안했다. 15개국 1만 8천명이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고 각 DELTA에 대해 0 ~ 100 점의 점수를 받았다.

(DELTA의 숙련도 평가 예).

각 DELTA에 대한 응답자의 능숙도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특정 행동, 선택 및 선호 사항을 설명하는 세 가지 문장을 제공했다. 응답자는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하는 문장을 선택하도록 요청받았다. 각 문장은 다른 수준의 능숙도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다음은 "구조화 된 문제 해결" DELTA (비판적 사고 기술 그룹 내)에서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제공한 옵션이다.

1 : 나는 일상적인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종종 복잡한 문제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

2 : 나는 더 큰 문제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3 : 나는 일상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숙련도는 디지털 범주의 두 가지 기술 그룹(소프트웨어 사용 , 개발 및 디지털 시스템 이해)에서 가장 낮았다. 인지 범주 모두에서 의사 소통과 계획 및 작업 방식에 대한 기술 그룹의 숙련도도 평균보다 낮았다.

우리는 또한 숙련도가 교육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전반적으로 대학교 학위를 소지한 설문 조사 참가자는 그렇지 않은 참가자보다 평균 델타 숙련도 점수가 높았으며, 이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참가자들이 직장 내 변화에 더 잘 대비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교육이 모든 델타에서 높은 숙련도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협회는 인지 및 디지털 범주의 많은 델타들에게 적용된다. 그러나 "자신감", "불확실성에 대처", "용기와 위험 감수", "공감", "코칭", "갈등 해소"와 같은 자기 리더십과 대인 관계 범주 내의 많은 사람들에게 그러한 연관성은 없다. 일부 DELTA의 경우, 더 많은 교육이 낮은 숙련도와 관련이 있으며, "겸손함"이 그 예이다.

성과 Outcomes

우리는 계속해서 DELTA에 대한 숙련도가 이미 직업 세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지 테스트했다. 그 결과, 높은 DELTA 기술을 가진 설문 조사 응답자는 평균적으로 고용된 사람, 높은 소득 및 높은 직업 만족도를 가진 사람일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이한 DELTA가 이 세 가지 업무 관련 결과와 더 강하게 연관되었다.

인구 통계적 변수와 다른 모든 요소에서의 숙련도를 포함한 모든 변수를 일정하게 유지한 채, 우리는 고용이 "적응성", "불확실성에 대처", "메시지 동기화" 및 "성과 지향"과 같은 자기 주도적 범주에 속하는 여러 델타에서 숙련도와 가장 강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고소득은 전체 숙련도 수준이 응답자 중에서 가장 낮은 4가지 기술 그룹의 숙련도와 가장 강하게 연관되었다. 즉, 디지털 시스템 이해, 소프트웨어 사용, 작업 방식의 개발 및 계획, 커뮤니케이션(처음 두 가지는 디지털 범주에 속하고 나머지 두 가지는 인지 수준에 속한다.)

디지털 숙련도는 특히 고소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디지털 델타에서 디지털 숙련도가 높은 응답자는 디지털 숙련도가 낮은 응답자보다 상위 5분위 소득을 41%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델타는 30%, 자기 주도 델타는 24%, 대인 관계 델타는 14%였다.

즉, 고소득과 가장 강하게 연관된 네 가지 DELTA는 인지 범주에서 모두 "작업 계획 개발"과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 "자신감", 대인 관계 DELTA인 "조직 인식"이었다.

직무 만족도는 특정 델타, 특히 자기 주도적 범주에 속하는 델타와도 관련이 있다. 소득, 상수, "자기 의욕과 복지", "불확실성 대처", "자신감"을 포함한 모든 변수를 보유하는 것이 응답자의 직업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자신감"과 "불확실성 대처"라는 두 가지 자기 주도적 Delta에 대한 숙련도는 세 가지 결과 중 두 가지 결과에서 상위 세 가지 예측 Delta에 속했다.

DELTA가 교육과 성인 교육을 형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우리의 연구 결과는 미래 직업 세계에서 시민들이 요구할 수 있는 특정 기술을 정의하고, 그러한 기술에 대한 숙련도가 고용, 소득 및 직업 만족과 같은 업무 관련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결국 정부가 취할 세 가지 조치를 시사한다.

◆ 교육제도 개혁 Reform education systems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정부는 DELTA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커리큘럼을 검토하고 갱신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자기 리더십의 숙련도와 대인 관계 델타 및 높은 교육 수준 사이의 상관관계가 약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소프트 스킬에 초점을 맞춘 강력한 커리큘럼이 적절할 수 있다.

정부는 또한 추가적인 연구를 이끄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많은 정부와 학자들이 시민들이 필요로 할 기술의 분류법을 정의하기 시작했지만, 여기에 설명된 수준에서 그렇게 한 사람은 거의 없다. 또한 그러한 기술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최선의 방법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상당한 양의 연구를 수행한 사람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커리큘럼 내의 각 DELTA에 대해, 다양한 연령에서 달성할 수 있는 진행 및 숙련도 수준을 정의하고 개발 전략과 평가 모델을 설계 및 테스트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델타마다 솔루션은 크게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 인식 및 자기 관리"를 개발하고 평가하는 솔루션은 "작업 계획 개발 또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솔루션과 다를 것이다.

또한, 정부는 연구에 자금을 대는 연구 및 혁신을 위한 기관을 설립하고, 연구원들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테스트하기 위해 학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어떤 방법이 DELTA에 적합한 지를 확립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민간 부문의 연구원과 교육자가 새로운 데이터와 통찰력을 이용하게 할 수 있다.

◆ 성인 교육 시스템 개혁 Reform adult-training systems

우리가 조사한 응답자 중 대다수는 사회 전반의 대다수처럼 더 이상 국가 교육 시스템에 종사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델타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인 교육이 필요하다. 고소득 달성 가능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난 디지털 델타 분야의 숙련도가 국가 교육 시스템을 떠난 고령의 조사 응답자들 사이에서 낮았다는 사실은 이 점을 보여준다.

성인 훈련 과정의 커리큘럼도 변경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연구는 고용 결과에 있어 자기 주도적 DELTA가 특히 중요할 수 있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성인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성인 교육 프로그램의 온라인 스캔을 통해 목표 달성 또는 자아 인식 및 자기 관리의 기술 그룹 내에서 DELTA를 개발하는 과정 또는 모듈이 커뮤니케이션 DELTA를 개발하는 과정보다 20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실업의 물결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긴급하게 메꾸어야 할 공백이 될 수 있다.

관련 성인 학습을 장려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에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를 유치하고 평생 학습을 장려할 수 있는 AI 통합 교육 프로그램 구축. AI 알고리즘은 새로운 직업과 관련된 최종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기술을 향상시켜야 하는지 재기술해야 하는지 사용자를 안내할 수 있다. 정확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는 직무와 기술에 대한 시장 수요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해야 할 것이다. 나열된 프로그램에는 작업 관련 결과와 상관되는 DELTA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야 한다. 고용과의 연관성을 고려할 때 자기 주도적 DELTA는 특히 중요할 수 있다.

기반 인증 시스템 도입. 직업 기반 자격은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함에 따라 빠르게 구식이 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기반 인증은 고용주의 요구에 더 적합할 수 있다. 공급자는 특정 직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델타(DElTA)를 다루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지만, 그러한 직업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기존 구성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몇몇 AI 스타트업들은 새로운 직업에 필요한 요소를 인증인하고 갱신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정부는 동적 기반 인증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이러한 인증 시스템을 조정할 수 있다.

델타에 더 집중하도록 장려금  지급. 일부 정부는 국가 통합 기관 내의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는 평생 학습 보조금을 시민에게 지급한다. 시민들이 미래의 직업 세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정부는 고용과 관련된 델타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에 자금을 투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생은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지출 상품권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프로그램 제공자에 대한 자금은 고용 결과 또는 특정 DElTA를 포함하는 교육 모듈의 제공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 평생교육 접근성의 보장

전 세계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초등 및 중등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모든 것이 양질의 것은 아니며, 매우 어린 아이들에게 조기 교육은, 즉 특정 사고방식과 태도를 발달시킬 수 있는 최적의 나이라고 대부분의 나라 사람들에게 감당할 수 없다. 게다가, 양질의 성인 훈련에 저렴한 접근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국가는 거의 없다.

따라서, 19세기의 산업 혁명이 교육에 대한 접근의 확장을 이끌었듯이, 오늘날의 기술 혁명은 유아기부터 은퇴에 이르기까지 보편적이고, 질 좋고, 저렴한 교육 접근을 보장하고 커리큘럼이 미래의 세계에서 필요한 시민들의 스킬 교육인 델타 교육을 포함하도록 하기 위해 더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사진: 맥킨지 홈 페이지 캡처
사진: 맥킨지 홈 페이지 캡처

[원문 보기: Defining the skills citizens will need in the future world of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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