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다니고 밴' 대통령 SNS축하 속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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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형 일자리사업' 첫 결실...2인용 소형화물 전기차 출고 연말까지 3000대 생산 목표

군산형 일자리 사업으로 탄생한 전기화물차 다니고밴 1호차.(사진.군산시)
군산형 일자리 사업으로 탄생한 전기화물차 다니고밴 1호차.(사진.군산시)
문재인 대통령 트위터 계정 캡처
문재인 대통령 트위터 계정 캡처

군산형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이 문재인 대통령의 SNS 축하를 받으며 첫 출고됐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24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생산 '다니고 밴'의 1호차 출고식을 가졌다.

'다니고 밴'은 전장 4천90㎜, 전폭 1천655㎜, 전고 1천900㎜의 2인용 소형 화물 전기차로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명신이 또 다른 참여업체인 대창모터스의 위탁을 받아 생산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서 드디어 1호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이 첫 출고를 하게 됐다"면서 "매우 기쁜 소식"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명신 군산공장과 새만금 산업단지의 완성차와 부품 회사들이 2024년까지 5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24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며, 일자리도 1700개 이상 창출하게 될 것"이라며 "군산과 전북 지역의 민생 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축하를 보낸다"고 전해 눈길을 끌었다.

명신은 이날 첫 출고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다니고 밴' 3천대를 생산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는 다니고 밴을 포함해 총 7만8천대를 만들 계획이다.

5도어 타입의 2인용인 다니고 밴은 길이 4090mm, 전폭 1655mm, 전고 1900mm의 크기로 스타렉스와 다마스의 중간 형태. 최대 550㎏까지 적재할 수 있으며 LG화학의 고효율 셀을 사용했고, 자체 개발한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장착됐다.

또 다니고 밴에는 ABS(브레이크 시스템), TCS(미끄럼방지), VDC(차량제어시스템), HAC(경사로 밀림방지), TPMS(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 안전장치가 대폭 강화됐다고 한다. 판매가격은 출고가격 3680만 원이며,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2500만 원을 지원받으면 1000만 원가량이면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명신은 정부 상생형 일자리 선정과 군산형 일자리 생산 1호 차 생산 기념으로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신차 구매 시 정부·지자체 지원금 외에 특별지원금으로 200만 원을 추가 지원하고 차량 구매 시 3% 초반의 저금리 대출을 제공한다.

또 특별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차량 구매 후 2년 안에 반납하면 차량 구매비를 전액 환급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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