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CES 2021] 스마트 홈의 트렌드 및 혁신

글로벌 |입력

팍스 어소시에이츠의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 홈 채택에 대한 상위 3대 장애 요인은 높은 가격, 명확한 가치 제안의 결여 및 데이터와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라고 한다. 4670만 가구를 대표하는 스마트 홈 기기를 구매하지 않으려는 미국 광대역 가구의 44%인 2050만 가구는 스마트 홈 기기가 너무 비싸다고 인식했고 38%인 1770만 가구, 35%인 1630만 가구는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를 우려했다.

스마트홈 기기 구매의 장애요인 (이미지=팍스어소시에이츠)
스마트홈 기기 구매의 장애요인 (이미지=팍스어소시에이츠)

CES 2021 행사에서 현지시간 13일 오전 열린 스마트 홈 컨퍼런스 세션에서 ‘스마트 홈의 트렌드 및 혁신’을 주제로 한 토론이 진행됐다. 여기에는 CES 행사를 주최한 소비자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매니저 스티븐 험멜, 루트론의 수석 브랜드 앰배서더 멜리사 안드레스코, NPD그룹의 소비자 가전 부문 및 업계 애널리스트 벤 아놀드, 로직 인티그레이션 LLC의 CEO겸 설립자 숀 한센이 참여해 의견을 나누었다. 내용을 요약해 소개한다.

 

▲ 스티븐 험멜: 지난 몇 년간 CTA에서는 스마트홈의 수 및 관련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자동화가 보다 원활해지고 가정에서는 통합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혁신이 소비자와 소매업체, 통합업체, 그리고 전반적인 기술 산업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해 보자.

2020년은 스마트폰의 멋진 한 해였다. 업계, 통신 산업의 매출은 2019년에 비해 8% 이상 증가한 265억 달러를 기록했다.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 초인종, 온도 조절기 등이 포함된 DIY 스마트 홈 제품의 출하도 17% 증가했다.

- 스마트 홈 시장은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인가.

▲ 벤 아놀드: CTA는 일단 코로나19 유행이 완화되기 시작하고 우리가 모두 사무실로 돌아오게 되면, 스마트 초인종이나 스마트 도어락과 같은 가정 보안 제품들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의 희망은 리모컨이든 안전이든 보안이든 소비자들로부터 새로운 테마를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용 사례의 큰 구성 요소들이 다른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이 어디로 가는지를 파악하고 원하는 솔루션을 주어야 한다.

-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은?

▲ 숀 한센: 여러 개의 방마다 여러 장치를 설치하면 트래픽 증가와 함께 네트워크의 복잡성이 증가한다. 이것이 바로 맞춤형 통합업체가 주목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인프라가 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있는지, 얼마나 즐겁게 하는지, 얼마나 원하는지 듣고, 하나의 앱으로 중앙 집중화하여 사용하기 쉽게 하고자 한다.

- 지난 1년 동안 조명 업계를 어떻게 보았는가?

▲ 멜리사: 조명은 2020년에 가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사람들이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갑자기 재택근무로 바뀐 것뿐만 아니라, 조명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어떤 활동에도 적합하도록 그 공간의 특성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2021년에 사람들이 사무실로 돌아갈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지만, 사람들이 집에서 일을 하든 아니든 간에 조명은 앞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2020년은 소비자들이 집에 머무는 동안 더 나은 조명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혁신하는 것이 중요했으며, 특히 스마트 홈 부문에서 많은 혁신들을 이루었다. 조명은 우리가 집에서 머무를 수 있었던 결과 중 하나다.

2021년에는 우리가 집에 있을 때 사용하는 조명과 집에 없을 때 사용하는 조명의 역동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 스티븐 험멜: 2021년 1월 스마트 보안 관련 제품은 2020년의 총 출하 매출의 43%를 차지할 것이다. 그리고 3800만 명의 미국인들이 내년에 보안 솔루션을 구입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다.

- 보안 솔루션을 누가 설치할 거라고 생각하는가?

▲ 숀 한센: 아마존 또는 코스트코와 같은 온라인 소매점에서 벨 보안 시스템을 구입할 수 있으며 DIY는 상당히 간단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거래를 하지 않는다. 건축업자들은 항상 집에 얼마나 많은 케이블 연결 벨 인프라를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쟁할 것이다. 소비자용 무선 시스템이나 보안 시스템이 너무 많고 무선 기능으로 확장됐다. 더 나은 성능을 얻기 위해 전선을 사용해야 할 때도 있다. 우리가 예측한 바와 같이, 2020년 홈 네트워킹 솔루션의 출하 수익이 23% 증가했다.

- 2021년 집에서 볼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 멜리사: 스마트 조명의 또 다른 측면으로 스마트 쉐이딩이 있다. 햇빛을 광원으로 끌어들이는 능력이다. 이미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 쉐이딩 제품을 집에 들이고 있다.

- 스마트홈 제품은 새로운 주택 건설에서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가

▲ 숀 한센: 건설업자나 개발업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사람들이 집을 살 때 기대하는 것을 이야기했다. 요즘은 보급형 가정에서도 기본적인 조명 제어 장치인 스마트 초인종을 사용할 수 있다. 루트론은 이런 보급형 조명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요즘 사람들은 이사할 때, 보안 시스템은 물론, 온도 조절 장치 등의 기술들이 준비돼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많은 집들이 필터를 교체하지 않고 오랜 시간 버텨왔지만, 이제는 스마트 홈 필터 시스템을 통해 언제 공기 필터를 바꿔야 하는지를 알게 되고, 싱글 룸인지 아니면 집 천체를 목적으로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됐다.

▲ 스티븐 험멜: 우리는 CTA 연구를 통해, 미국 성인 3~5명이 스트레스와 불안감, 수면 운동과 식습관, 그리고 1년 전보다 55%가 더 건강을 걱정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미국 성인의 거의 86%가 가정과 공기 질, 수질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미국인은 건강한 홈테크 기술이 너무 비싸다고 말하지만, 63%는 그들의 집 자체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싶어한다.

- 스마트홈 혁신을 위한 주요 원동력은?

▲ 숀 한센: 에너지 절약과 효율성이다. 가정에는 수로와 연결된 장치들이 있다. 만약 가족들이 여행을 간다면, 그들의 집 근처에는 지오펜싱(Geofencing: 위치정보 솔루션에 바탕을 두고 반경을 설정하는 기술)이 있다. 집에서는 100갤런의 물을 사용할 수도 있고, 아무도 없어서 전혀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스마트 홈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이 없었다면 누수가 있거나 지하에 홍수가 날 수도 있다. HVAC(공조시스템)의 비용 절감은 집에 있을 때나 없을 때나 마찬가지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또 다른 것은 이 모든 것의 보안, 즉 IT 보안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본 암호와 사용자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다. 통합업체는 보안 위반과 스마트 초인종, 온도 조절기, 아기 모니터 등을 인식하기 때문에 호출된다.

▲ 멜리사: 스마트 홈의 또 다른 측면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집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 사랑하는 사람들을 멀리서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는 2021년 이후에도 스마트 홈 서비스를 통해 이러한 원격 서비스를 계속해서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2022년에 대한 전망은

▲ 벤 아놀드: 디지털 어시스턴트의 발전과 함께 그들이 우리의 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지가 기대된다. 디지털 어시스턴트는 우리가 사용하고 생활하는 방식을 바꾸고 그 장치들이 연결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고 생각한다.

▲ 숀 한센: 시스템 간의 소통을 위해 많은 회사들이 협력하기 시작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는 별도 앱을 통해 일했지만, 지금은 구글이나 알렉사를 이용해 위성 TV를 제어할 수 있고, 채널을 바꿀 수도, 음량 조절 및 조명 시스템 음성 조절도 가능해졌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