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2025 굿디자인(Good Design) 어워드’에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특허청장상(동상)을 수상했다고 17일 전했다.
이로써 bhc는 지난 7월 세계 3대 디자인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에 이어, 국내 치킨 업계 최초로 두 개의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에 수상한 ‘굿디자인 어워드’는 198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에 정부 인증 심볼인 GD(우수 디자인) 마크를 부여한다.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핵심 요소는 지속 가능성과 편의성이다. bhc는 하루 약 15만 개, 연간 5300만 개가 사용되는 치킨 박스에 ‘지구를 위한 bhc만의 더 나은 선택’이라는 ESG 철학을 담아 작년 6월 전면 리뉴얼을 단행했다.
bhc는 업계 최초로 3개월 이내 생분해되는 친환경 필름을 패키지 내부에 코팅했다. 이 필름은 식품과 직접 접촉해도 안전할 뿐만 아니라, 기름과 수분에 강해 위생적인 치킨 포장에 적합해 지속 가능성과 위생성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또한,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 인증 마크를 획득한 용지와 친환경 콩기름 인쇄를 사용해 재활용성을 높였다.
소비자의 안심과 점주의 편의를 고려한 세심한 설계도 돋보인다. 배달 사고를 예방하는 ‘안심 스티커’는 훼손 시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해 제품 신뢰도를 높였다. 특히, 스티커가 부착된 부분은 쉽게 분리하여 버릴 수 있고 남은 종이 패키지는 오염 없이 재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환경 부담과 사회적 재활용 비용을 줄였다. 이와 함께 ‘원터치 지기구조’를 도입해 점주가 한 번의 터치로 쉽게 박스를 조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앞서 bhc는 지난 7월, 동일한 패키지로 ‘2025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하며 이미 세계 무대에서 디자인 우수성과 친환경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정찬진 다이닝브랜즈그룹 디자인 담당 이사는 “이번 프로젝트는 환경에 대한 그룹 차원의 관심을 바탕으로, 여러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업해 완성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브랜드 철학을 시각적으로 풀어내고, 그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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