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최근 시력교정술 중 스마일라식이 20∙30대를 중심으로 꾸준히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개 범위를 최소화해 통증이 적고 회복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샤워, 머리감기, 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빨라, 긴 휴가를 내기 어려운 학생, 직장인, 주부 등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기존 라식 수술은 각막 절편을 형성한 뒤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외부 충격에 취약하고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 않고 단 2mm의 미세 절개로 시력을 교정한다. 레이저로 각막 내부에 얇은 렌티큘을 형성한 뒤 미세절개를 통해 각막 실질만 제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막 신경을 최소화할 수 있고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원추각막 등 부작용 위험을 크게 낮췄다.
각막 절편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은 직업군이나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군입대 후 훈련이나 복무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유리하다. 근시는 물론 난시까지 한 번에 교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난시가 심하거나 각막이 얇은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술 전 정밀검진을 통해 환자의 시력, 근시와 난시 정도, 각막 두께, 눈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직업, 취미, 생활환경 등 개인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개인맞춤형 시력교정 계획을 수립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술이 될 수 있다.
지에스안과 이성우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짧은 회복 기간과 안정적인 시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쁜 일정 속에서 시력 관리가 필요한 이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빠르고 정확한 수술 결과와 적은 통증, 짧은 회복 기간으로 인해 전 세계 누적 수술 건수 1000만안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일라식은 고난도 수술로 의료진의 기술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안과 선택 시 스마일라식 가격, 후기, 이벤트 등을 따져보기 보다 의료진의 수술 건수와 노하우, 체계적인 사전 검진 프로그램과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며 “무엇보다 사전 검진 과정에서부터 수술 후 관리까지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을 진행하고, 처방을 따르는 것이 만족스러운 수술과 안정적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