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국헌 기자| KB국민은행은 디지털 금융 혁신과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을 위해 AI 리스크 관리체계인 ‘AI 거버넌스’를 수립했다고 13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란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적·법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말한다. KB국민은행은 AI 활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자체적인 AI 거버넌스를 준비했다.
KB국민은행의 AI 거버넌스는 ▲AI 윤리기준 및 조직문화 ▲위험평가 프레임워크 ▲생애주기별 위험관리정책 ▲금융소비자 보호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했다. AI 기술이 활용되는 모든 과정에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아울러 KB국민은행은 AI 거버넌스 원칙을 뒷받침하는 최고의사결정 기구 ‘AI 윤리위원회’를 설치했다. AI 윤리위원회는 고위험 서비스 승인을 비롯해 AI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AI 거버넌스는 지속가능한 AI 기술 도입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으로 수립됐다”며, “AI 거버넌스를 통해 금융 혁신을 선도하는 AI 활용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