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이재수 기자|최근 '얼죽신(얼어 죽어도 신축 아파트)' 열풍에 첨단 스마트 주거 시스템을 갖춘 아파트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아파트는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거주자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 홈 기술이 적용된 아파트는 조명·난방·보안 시스템 등을 스마트폰이나 음성 인식 기기를 통해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출 시 집안의 모든 전자기기를 자동으로 끄거나, 외부에서 집안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이러한 편리함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어 전기세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스마트 온도 조절기와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은 첨단 기술이 접목된 아파트는 얼죽신 트렌드와 함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스마트 주거 시스템의 발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주거 환경의 혁신을 이끌어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한 업계 전문가는 "아파트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입주민이 생활하기 편리한 첨단 시스템을 갖춘 단지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라며 "첨단 주거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단지는 경쟁력을 잃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첨단 주거 시스템이 적용된 아파트가 분양 중이여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5차’는 하이오티(Hi-oT) 첨단 스마트 시스템이 적용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이오티는 현대(Hyundai)와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명칭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세대 조명과 가스 밸브, 환기 장치, 각종 IoT 기기를 제어하는 플랫폼이다. 현대건설은 2016년 하이오티를 출시하고 같은 해 최초로 스마트폰 앱을 선보였다.
하이오티 시스템은 가전제품과 홈네트워크 연결 후 조명, 난방 기기, 엘리베이터 호출, 주차위치 확인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
‘보이스홈’ 서비스도 적용될 예정이다. ‘보이스홈’을 사용하면 집에서 음성으로 조명, 가전기기, 난방기기 등을 제어할 수 있고 엘리베이터 호출, 택배 알림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날씨, 뉴스, 버스 정보 확인 등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집과 자동차를 연결시켜주는 ‘홈투카-카투홈’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집안에서 자동차 시동, 문잠금, 경적, 비상등, 온도 조절, 전기차 충전 등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에서도 집의 조명, 난방, 에어컨, 가스벨브 차단, 콘센트제어 등을 원격으로 제어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5차는 이밖에도 에너지 절감 시스템(태양광 발전 시스템, 힐스테이트 세대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을 갖췄고, 안전 시스템(무인 경비 시스템, 현관 안심 카메라 등)과 편의 시스템(일괄 소등스위치, 스마트폰키 시스템 등) 등을 적용해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 밖에도 테라스 평면특화 설계가 적용(일부타입 제외)되고, 타입별 특·장점으로는 전용 84㎡ 타입은 알파룸 및 수납공간을 극대화했고, 전용 99㎡ 타입 이상(테라스동 제외)은 모두 이면개방형 평면 설계가 적용된다. 독일 명품 주방가구 Nobilia(유상옵션) 등을 비롯해 타 단지에서 볼 수 없는 고급 내장재, 가구 등이 계획돼 있다.
단지는 3연동 현관중문(수동), 고급주방가구(유리도어), 현관 와이드스토리지, 국산 원목마루 등의 풍부한 무상 옵션이 적용된다. 공용·부부욕실에는 반신욕 욕조가 설치될 예정이고, 트랜스포밍 월&퍼니처 Ⅲ(전동 무빙 수납장, 폴딩 데스크/침대, 슬라이딩도어) 옵션도 예정돼 있다.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5차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