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인공지능(AI) 역량을 강화한 젠4 아키텍처 기반 노트북용 고성능 ‘AMD 라이젠 8040 시리즈(AMD Ryzen 8040 Series)’ 모바일 프로세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일부 모델에는 통합 NPU(신경망처리장치)인 ‘라이젠 AI’를 하나의 다이에 탑재해 기존 모델 대비 최대 1.6배 향상된 AI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AMD는 더 나은 AI 경험을 위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를 공급해 사용자가 자신의 AI PC에서 손쉽게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이젠 8040 시리즈는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레이저 등 주요 노트북 제조사를 통해 내년 1분기부터 본격 판매될 예정이다.
AMD 컴퓨팅 및 그래픽 사업부 총괄 매니저인 잭 후인(Jack Huynh) 부사장은, “우리는 PC를 재정의하기 위해 라이젠 AI 기술을 갖춘 고성능, 고효율의 NPU를 지속 공급하고 있다”며 “8040 시리즈의 향상된 AI 기능은 보다 높은 수준의 AI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 큰 모델을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의 가장 최신 모델로, 이전 세대 및 경쟁사 대비 향상된 전력과 효율성, 성능을 갖췄다.
AMD 젠 4 아키텍처 기반의 라이젠 9 8945HS는 최대 8개의 코어, 16개의 스레드를 탑재해 경쟁사 대비 최대 64% 더 빠른 비디오 편집 능력과 최대 37% 더 빠른 3D 렌더링 성능을 갖추고 있다. 게이머들은 경쟁사 대비 최대 77% 더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AMD RDNA 3 기반 라데온 그래픽, 일부 모델에는 라이젠 AI용 XDNA 아키텍처를 탑재했다. LPDDR5 메모리를 지원해 사용자는 몰입형 가상 경험, 게임 및 스트리밍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AI 작업도 전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AMD는 라이젠 AI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개발자들은 파이토치(PyTorch)나 텐서플로(TensorFlow)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시키고 일부 라이젠 AI 기반 노트북에서 해당 모델을 운용할 수 있다.
지난 7월 AMD는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 지원을 위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의 얼리 액세스를 공개한 바 있다. 이번 상용화를 시작으로 더 많은 개발자들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PC에서 향상된 AI 경험을 구축할 수 있다.
라이젠 AI 소프트웨어 1.0버전은 ONNX 런타임을 지원하고 허깅 페이스(Hugging Face)에서 최적화된 AI 샘플 모델(Model Zoo)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단 몇 분 안에 AI 모델을 작동할 수 있다.
라이젠 AI 탑재 노트북은 AI 모델을 NPU로 처리해 CPU의 워크로드와 전력 소모를 줄이고 동시에 더 긴 배터리 수명을 보장한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