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가 ‘聖地'로 또다시 떠오르고 있다.
'민주화'를 넘어 "AI 聖地"로 급부상하고 있다. 'AI 중심도시’ 광주에서 사업을 하려는 기업들의 행렬이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광역시는 23일 인공지능창업캠프I에서 △렉스소프트, △비투엔, △아이티아이즈, △오든, △웨인힐스벤처스, △이모라이브, △인디프로그, △체인브리지, △투디지트, △페어립에듀 등 10개의 AI 기업들과 '광주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시와 이번에 업무협약을 체결기업은
"136~145번째"다. 이미135개 AI 기업들이 광주시와 협약을 하고 광주로 진출해 있다는 말이다.
이날 협약 참여기업들은 법인 또는 지역사무소 설립을 통해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시장을 비롯해, 임차식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렉스소프트 원성호 대표이사 등 10개 기업 대표들이 모두 참석했다.
이 기업들은 AI 기술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광주 AI 전문분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술개발 및 사업화 추진과 기술·정책 자문 등 수행 ▲AI 전문분야 인재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 또는 지역사무소 설립 추진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홍보 ▲AI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기업 대표들은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기업 발전과 더불어 기회를 제공한 광주에서 전문 인력양성 및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용섭 시장은 “우리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AI 기업 135개 중 94개사가 이미 광주에 법인이나 사무소, 연구실을 개소했다”면서 “광주시는 광주에 둥지를 튼 AI기업들이 계속 머물 수 있는 지속화 방안,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기업들이 찾아오게 하는 방안, 시민들이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방안 등 구체적이고 실체가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광주시와 '광주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10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렉스소프트㈜
바이오 빅데이터 데이터 사이언스 솔루션 기업으로, ▲임상, 유전체, 환경, 라이프로그 등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공급하고 ▲개인의료데이터 융합분석을 통한 노화·만성질환 진단, 위험도 모니터링 솔루션 및 시스템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비투엔
데이터 전문기업으로 빅데이터 처리 기반기술, AI 품질 진단 솔루션 및 AI 분석 전문가 그룹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르신 건강 개인별 예측 모델 개발 ▲현실반응형 AI 메타버스 실버케어 플랫폼 구축 ▲치매예방 및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티아이즈
AI Bigdata 솔루션 기업으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 마이데이터 사업인 마이헬스웨이 시스템 구축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는 AI 전문 상장기업이다.
▶㈜오든
해양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는 IoT 디바이스 보급화를 통해 해양환경 데이터셋을 구축해 양식산업 등 해양산업 종사자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AI 환경 변화 예측, 의사결정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웨인힐스벤처스
AI 알고리즘 ‘웨인힐스AI pro’로 TTV(Text to Video)의 방대한 텍스트, 문서를 디지털 영상 콘텐츠로 자동 변환 제작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2년 해외 진출을 계획 중이다.
▶이모라이브㈜
AI기반 통합 메신저 플랫폼으로 1:1 채팅 외, 1:다수채팅, 1:다수영상통화 및 컨퍼런스, 라이브방송에서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각각의 언어가 다른 상대와 실시간 소통을 할 때 상대의 사용언어에 맞게 각각 실시간 자동번역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디프로그
AI코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비즈니스 모델로는 Python 및 C/C++ 언어로 코딩교육이 가능한 iF시리즈 로봇제품 등이 있으며 헬스케어 관련 웨어러블디바이스,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개발 중이다.
▶㈜체인브리지
머신비전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즉시 적용 가능한 인스펙션 솔루션과 딥러닝툴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 지난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 AI챔피언십에서 2위 수상, 국내 대기업 제조현장 수요기반으로 솔루션 공동 개발 등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투디지트
금융 인공지능으로 금융을 혁신하고자 하는 핀테크 기업이다. ▲한국 및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경제뉴스를 실시간 분석해 다양한 주식투자정보를 제공하는 ‘뉴스샐러드’ ▲주식담보대출 P2P금융 서비스 ‘플럼’의 사업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페어립에듀
VR 메타버스 영어 교육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에듀테크 사업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광주를 ’최첨단 국가 인공지능 혁신 거점‘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올해 3차년도인 광주 AI 집적단지 사업으로 올해 AI데이터센터 준공 및 2023년 집적단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 AI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는 AI 특화 데이터센터(2022년 8.85페타플롭스(PF) → 2024년 88.5PF), △ 3대 주력산업 분야의 테스트 장비를 제공하는 실증장비(2022년 자율자동차 가상시험 장비 등 14종 → 2024년 77종)을 지원한다. 올해는 고성능 컴퓨팅 자원 지원 100개, 실증장비 50여개 등 총 150여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예비창업-스타트업-성장 등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창업 멘토링, 시제품 제작, 투자펀드, 해외진출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며, 올해 총 99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AI 핵심인력 양성 분야는 기업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학부-재직자/구직자-고급인재 등 인력의 성장단계별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올해 총 1260명을 교육·양성한다.
3대 주력산업과 인공지능 융합을 촉진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위해 지난해 4대 대학을 선발, AI융합 학부 전공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총 760명을 교육할 계획이다.또한, 재직자 및 구직자의 현장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맞춤형 AI 직문전환 교육(200명), 취업을 앞둔 청년들을 실무고급인재로 양성하는 인공지능사관학교(300명)를 통해 총 5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