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즈난(Poznan) 시는 폴란드 서부에 있는 부유하고 활기찬 도시이다. 포즈난은 폴란드에서 5번째로 큰 도시다.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이고, 13세기 말에는 잠시 폴란드의 수도이기도 했다. 와르타 강의 둑에 위치한 이 도시는 53만 명 이상의 주민이 살고 있으며, 그레이터 폴란드 보이보데십(Greater Poland Voivodeship)의 행정 수도 역할을 한다. 몇 년 동안, 이 도시는 폴란드의 무역, 학술, 그리고 정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21세기 동안 포즈난은 또 다른 중요한 진화를 거치며 역동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스마트시티로 탈바꿈하고 있다.
전담 학제간 스마트시티 팀을 주축으로 포즈난 시는 도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풍요롭게 하기 위해 마련된 다양한 대책과 프로그램을 담은 흥미진진하고 야심찬 미래 로드맵을 개발했다. 스마트시티 카테고리(스마트 리빙, 스마트 경제, 스마트 환경, 스마트 커뮤니티,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디지털 시티)에서 이 도시는 미래의 도전 과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다.
포즈난은 또한 인텔리전트 시티 챌린지(ICC. Intelligent Cities Challenge)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폴란드 4개 도시 중 하나이다. ICC는 도시들이 현대 도시 문제에 대한 지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기술을 수용하고 혁신을 추진하도록 장려하는 유럽 위원회 이니셔티브이다.
스마트시티 전문가, 프로젝트 전문가, 열성적인 공무원들로 구성된 전담팀이 수립한 '포즈난 2020+' 도시개발전략과 주민들과 함께 설정한 목표로 무장한 포즈난은 스마트하고 편안하며 현대적인 도시로 발돋움하는 길을 걷고 있다.
스마트시티 포즈난의 6개 스마트시티 부서가 추진한 프로젝트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마트 리빙
스마트시티 포즈난의 스마트 리빙 부문은 모든 시민들에게 도시의 서비스에 동등하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주민에게 사회적 형평성을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한 혁신적 솔루션을 배치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은 포즈난의 pomocni-poznan.pl 플랫폼이다. 이것은 자원봉사 단체와 NGO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지역 기업들과 잠재적인 자원봉사자 또는 후원자들과 연결할 수 있는 온라인 포털이다. 시는 또한 사회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고급 텔레케어 프로젝트도 제공한다. 이와 비슷하게 포즈난도 비바 시니어(Viva Senior)라는 독특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는 취약계층 시민들이 이들을 의사나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는 택시를 주문하고, 가정 수리에 대해 문의하고, 모바일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회적 포용은 포즈난의 스마트 리빙 개념의 중요한 축이다.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시청은 새로운 도전에 적응하기 위해 함께 성장했다. 새로운 도구를 소개하고 온라인에서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민들은 시청에 직접 참석할 필요 없이 소통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 도시는 또한 다양한 언어, 특히 우크라이나어로 시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 밖에도 미래를 위해 계획된 많은 흥미로운 프로젝트들이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이 도시 서비스를 주민들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스마트 이코노미
어떤 스마트시티든 중심은 강한 경제이며, 스마트 포즈난의 '스마트 이코노미'는 사업을 장려하고 기업가 정신을 촉진하며 혁신을 촉진하며 포즈난이 강력한 경제 중심지로 부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시는 기업가들과 혁신가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여러 가지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제공한다. 이들 사업은 대부분 지역 창업을 성장시키고 창업 벤처가 번창할 수 있는 비옥한 기반을 제공하는 정교한 혁신센터인 시 기술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비슷한 프로젝트로는 도시의 혁신적인 '플러스 원 코워킹 스페이스(Plus One Coworking Space)'가 있다. 이 공간은 신생 기업에 전문 사무실 인프라를 무료로 제공하는 스타트업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한다.
포즈난의 스마트 이코노미 계획의 또 다른 매력적인 특징은 '포즈난 기업가 정신의 날(Poznan Entrepreneurship Days)'이다. 이는 매크로와 마이크로 비즈니스 모두에 맞춘 비즈니스 이벤트이며, 지역 기업 간의 협업을 촉진하고, 혁신가가 파트너를 찾고, 신생 기업가가 영감을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포즈난은 이러한 서비스를 결합하여 긍정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고 혁신을 촉발하고 투자자를 유치하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성과를 올렸다.
▶스마트 환경
환경보호는 포즈난 스마트시티 전략의 핵심 축이다. 녹색 잠재력을 장려하고 환경 문제와 미래지향적인 해결책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포즈난은 생태학적이고 매력적인 삶의 장소로 탈바꿈했다.
'스마트 환경 우산(Smart Environment umbrella)' 프로젝트를 통해 포즈난 시는 도시를 녹색, 깨끗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서 간 도구를 개발했다.
대기 오염은 세계 거의 모든 도시의 주요 도전 과제이다. 포즈난 시민들은 지역 환경보호부가 개발한 도시 자체 대기질 지수 혜택을 통해 도시 내 대기질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정확한 예보를 얻을 수 있다.
다른 환경 대책들은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혜택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포즈난 시의 '스테이 워밍 이니셔티브(Stay Warm initiative)'는 건물에 대한 무료 열 조사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 환경 의식적인 리노베이션의 환경적(및 재정적) 이점에 대해 교육한다. 마찬가지로, 시민들이 녹색 에너지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서울시는 모든 부동산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함으로써 어떻게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를 강조하는 상세한 태양 지도를 만들었다.
이 도시는 또한 포즈난의 벌 친화적인 도시 만들기, 지속 가능한 빗물 수집 프로젝트 계획 등을 포함한 전통적인 생태 해법에 초점을 맞춘 몇 가지 흥미로운 프로젝트들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 커뮤니티
포즈난 시는 시민들과 시청 공무원들 간의 동시적 협력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시민참여는 포즈난 스마트시티 전략의 핵심 원칙이다. 시는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참여 플랫폼, 강력한 소통 창구, 아이디어 공유 이니셔티브 등을 제공하며, 모두 탄탄한 신뢰 기반 위에 구축됐다.
이러한 신뢰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포즈난 시의 데이터베이스(BaDaM)를 모든 시민이 사용할 수 있게 했다. BaDaM은 누구나 액세스할 수 있는 수집된 데이터의 저장소이다. 이러한 통계는 도시 내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도시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투명하게 보여준다. 이 정보로 무장한 시민들도 포즈난의 시민 예산에 참여하도록 초청받는다. 이 플랫폼은 시민참여 개선과 주민이 실질적인 예산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다른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로는 지역 이니셔티브 센터와 매우 유용한 'CYRYL'이라는 로컬 디지털 저장소 서비스를 꼽을 수 있다. CYRYL은 도시 박물관의 전시물과 지역 도서관 연구 자료 등을 주민들에게 접할 수 있는 진정한 지식의 보고인 온라인 박물관이다.
▶스마트 모빌리티
사람들의 이동을 돕기 위해 포즈난 시는 도시를 더 편안하고, 더 효율적이며, 더 지속 가능하고, 더 즐겁게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된 다양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도시 스마트 야망의 핵심으로 스마트 승객 정보 게시판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 보드는 승객들이 더 나은 이동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대중 교통의 실시간 위치를 보여준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시내의 많은 서비스 운영자들 사이에서 통합 티켓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도시의 PEKA 카드(포즈난 전자 집적 카드 Poznan Electronic Agglomeration Card)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또한 모든 '파크 앤 라이드 시설(Park and Ride facilities)' 이용자들에게 포즈난 지역 내의 무료 대중교통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파크 앤 라이드 시설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또한 이 도시는 전용 자전거 도로의 종합적인 네트워크를 자랑하며, 시내 자전거 대여소와 자전거 스테이션, 카셰어링 및 기타 현대적인 이동 수단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Poznan의 미래를 위한 계획은 더 많은 '파크 앤 라이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빅 데이터 트래픽 분석 솔루션의 도입과, 시민들이 저배출 교통 옵션에 투자하도록 돕는 종합적인 전기모빌리티 전략도 포함되어 있다.
▶스마트 디지털 시티
포즈난의 스마트 디지털 시티 부서는 포즈난의 스마트 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그 배경의 팀은 모든 IT 및 디지털 시스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시의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포즈난의 스마트 디지털 시티 전략의 대표적인 예가 포즈난의 3D 모델이다. 포즈난은 폴란드에서 디지털 트윈을 개발한 첫 번째 도시였다. 이 놀라운 3D 모델은 262 평방 킬로미터와 거의 10만 개의 빌딩을 아우르는 도시 전체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디지털 트윈은 정확한 공간정보가 필요한 도시계획가, 건축가, 투자자, 주민에게 꼭 필요한 도구이다.
전자 관리의 우선순위 지정 및 효율화는 스마트디지털시티(Smart Digital City) 전략의 또 다른 주요 기능이다. 포즈난 주민들은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청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는 시민들이 직접 사무실을 방문하지 않고도 운전면허 신청 현황이나 납세 신고서 제출, 허가 신청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거주자도 온라인으로 약속을 예약할 수 있다.
스마트디지털시티팀은 시청이 시민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시민들이 그 대가로 문제를 신고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민앱도 구축했다. 스마트시티 포즈난 앱은 교통 상황, 도로 폐쇄, 스모그 보고, 대기질 측정 등에 대한 최신 알림을 제공한다. 시민들은 또한 앱을 이용하여 미수거 쓰레기에서 잘못 주차된 차량에 이르기까지 문제를 신고할 수 있으며, 다른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사용자들이 투표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안할 수도 있다.
스마트디지털시티팀은 흥미로운 이니셔티브를 많이 추진하고 있다. 모든 프로젝트는 유사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즉, 각각의 프로젝트는 포즈난이 모든 주민들에게 더 공평성을 제공하기 위한 시의 노력의 상징이다. 여기에는 시민들의 디지털 소외(digital exclusion)를 방지하는 것도 포함된다.
포즈난의 미래
포즈난 시는 끊임없이 새로운 시범사업을 시도하고 주민들의 삶을 향상시킬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이러한 해결책의 상당수는 전통적인 스마트시티의 소관을 넘어서는 것으로, 학교 아이들에게 존중과 포괄성에 대한 핵심 가치를 가르치는 혁신적인 커뮤니티 프로그램, 세금 신고 준비와 신고에 대해 시민들을 교육하는 수업, 시 광장에서의 무료 살사, 탱고 수업과 같은 레크리에이션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
도시가 계속 발전하고 인구도 함께 발전함에 따라, 지방정부는 포즈난이 주민들에게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도록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시험하고 시행하고 있다.
기술을 수용하고 시민들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생각함으로써 포즈난 시는 유럽에서 가장 흥미롭고 역동적인 도시 중 하나가 되는 길을 걷고 있다. 새로운 혁신과 강력한 리더십,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열린 마음가짐 덕분에 포즈난은 미래의 지속 가능하고 탄력적이며 민주적인 스마트시티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