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형 제네시스 외에 확장 계획 없어…완성차 업체가 요청해야"
유튜브와 OTT를 LG전자 웹OS로 실시간 스트리밍 감상해
"SW가 아닌 HW 플랫폼으로 제네시스 차량에 직접 장착"

LG전자는 2024년형 제네시스 GV80과 GV80 쿠페 신모델에 '차량용 웹OS 콘텐츠 플랫폼(webOS for Automotive)'을 적용한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시스템을 공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엔젤레스 투 캘리포니아 플라자에서 현대차∙기아, 유튜브와 차량용 웹OS 콘텐츠 플랫폼의 GV80 탑재를 기념하고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고객경험 제공을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
LG전자, 현대차∙기아, 유튜브는 유튜브 전용 앱을 차량용 웹OS에 접목해 최적의 차량 내 최적화된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한 것.
LG전자 관계자는 "우선 (웹OS는) 출시 예정인 2024년형 제네시스 모델에만 적용될 예정"이라며 "다른 현대차 모델에 추가로 시스템을 확장할 계획은 없다. 이는 완성차 업체에서 요청을 해야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보인 차량용 웹OS 콘텐츠 플랫폼는 고객의 생활공간을 차량으로 확대해 도로 위에서 보내는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한다. 고객은 집에서 TV를 통해 보는 다양한 콘텐츠를 차에서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제네시스 GV80 신모델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이제 LG전자의 웹OS가 탑재된 모니터를 통해 유튜브와 OTT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다. 모바일이나 TV로 즐기던 다양한 콘텐츠를 주행 안전 규정에 따라 운전석과 보조석, 뒷좌석에서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소프트웨어만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IVI 시스템은 실제 하드웨어 제품 형태로 공급된다"며 "기존에 발표했던 웹OS 오토와는 조금 다르다. 웹OS 콘텐츠 플랫폼은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LG전자는 차량용 웹OS 콘텐츠 플랫폼을 이번에 처음 선보였다. 웹OS는 전 세계 2억 대에 달하는 LG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운영 체제다. LG전자는 TV에 적용돼 검증된 웹OS를 기반으로 탑승객이 유튜브와 OTT 콘텐츠 등 최적화된 UX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도록 차량에 특화된 웹OS를 개발한 것이다.
LG전자는 TV와 생활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차량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고객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인포테인먼트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은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굿(Taking Life’s Good on the Road)를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한 바 있다.
현대차∙기아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 권해영 상무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차 안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은 SDV(Software Defined Vehicle) 기반의 기술적 발전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며 "고객에게 더욱 다양하면서 유익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글로벌 주요 콘텐츠사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튜브 글로벌 프로덕트 파트너십 총괄 토니 아치봉(Tony Archibong) 매니징 디렉터는 "유튜브는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에 최적화된 폭넓고 깊이 있는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한다"며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함께 협력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LG전자 VS사업본부장 은석현 부사장은 "차 안에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webOS를 비롯해 완성차 고객은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에게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전장 솔루션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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