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회화공부는 '옛말'.."챗GPT·유튜브편집교육 받을래"

글로벌 |입력

|스마트투데이=한민형 기자| 직장인들의 영어 등 외국어 회화 학습이 옛말이 됐다. 성인 직장인들이 회화 보다는 컴퓨터활용능력이나 기능사 등 각종 자격증 교육, 그리고 챗GPT 활용법이나 유튜브 동영상편집 기술에 관한 교육받기를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일 종합교육기업 에듀윌(대표 양형남)이 20~50대 성인남녀 311명을 대상으로 ‘학습 수요’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2.4%가 컴퓨터활용능력, 기능사∙기사 등 자격증 강의를 가장 수강하고 싶다고 답했다(*복수응답).

이는 직무 역량 강화 및 커리어 전환에 대한 실질적 니즈가 여전히 높다는 점을 보여준다.

자격증 학습에 이어 챗GPT 활용법(36.7%)과 유튜브 영상 편집(31.5%)에 대한 선호도가 뒤를 이었다. 

생성형 AI와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성인 학습자의 관심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영어회화(29.6%) ▲파이썬 자동화(19.9%) ▲디지털 마케팅(16.4%) ▲재무제표 이해(8%) 등이 후순위로 밀렸다.

학습 형태에 대한 선호도에서는 ‘언제든지 수강 가능한 온라인 강의’가 64%로 압도적인 선택을 받았다. 이어 ▲오프라인 강의(16.1%) ▲실시간 온라인 수업(12.9%) ▲실습 중심 워크숍·캠프(5.1%) ▲1:1 맞춤형 튜터링(1.9%) 순으로 나타났다. 유연하고 비대면 중심의 학습 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학습을 결심하게 되는 주요 동기로는 ‘커리어 발전 및 이직 준비’가 32.2%로 가장 높았으며, ▲새로운 취미 및 자기계발(25.4%) ▲현재 직무역량 강화(17%) ▲자격증 취득(13.2%) ▲수입 증가 또는 부업 준비(11.3%) 등이 뒤를 이었다.

학습에 있어 가장 큰 장벽으로는 ‘비용 부담’(34.1%)과 ‘시간 부족’(33.8%)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학습 동기 부족’(20.6%)과 ‘정보 부족’(11.6%) 역시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에듀윌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는 성인 학습자들이 실질적인 커리어 성장과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보여주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에듀윌은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통해 학습자들의 실질적인 목표 달성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