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투데이=김세형 기자| 카카오가 지난 2분기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이익을 냈다. 

카카오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339억6400만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8.5%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2조48억9800만원으로 4.2% 늘었고, 순이익은 59.1% 확대된 871억4900만원으로 집계됐다. 

예상치는 매출 2조736억원, 영업이익 1346억원, 순이익 1101억원이었다. 이에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냈다. 

카카오 실적 구분
카카오 실적 구분

카카오에 따르면 사업 부문별로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893만명으로 집계됐다. 회사측은 MAU 관련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35억원이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1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미디어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원이다.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하반기 기저효과 때문이다. 

카카오는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며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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