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 평가 결과
브랜드가치 914억 달러, 전년비 4% 성장
애플, MS, 아마존, 구글, 삼성전자 순

삼성전자가 4년 연속 '글로벌 톱(Top) 5' 브랜드에 올랐다.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했다.

21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삼성전자는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보다 4% 늘어난 914억달러로 세계 5위를 기록했다. 지난 2020년 이후 4년째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IT 업계 시황 약세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TV, 가전, 네트워크, 반도체 등 전 사업 부문의 브랜드가치가 골고루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도약하며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브랜드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12년 연속 글로벌 10대 브랜드에 포함됐으며, 미국 이외 기업으로 유일하게 2020년부터 글로벌 5대 브랜드 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전사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는 '원삼성' 기반 고객경험 강화 전략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차별화된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과 게이밍 경험 제공 ▲6G 차세대 통신, AI, 전장, AR·VR 등 미래 혁신 기술 선도 역량 ▲전 제품군에 걸친 친환경 활동을 통한 ESG 리더십 강화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 이영희 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전 세계 고객들의 성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연결 경험, 미래 기술 리더십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100대 기업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전반적으로 성장률 둔화됐다. 지난해 16%였으나 올해는 5.7%로 가치 상승률이 큰 폭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평균 정도 만큼 가치가 상승한 셈이다. 

1위는 애플이 차지했고,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와 협업을 통해 AI 시대 막을 열면서 최근 전세계 시가총액 면에서도 애플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3위는 아마존, 4위는 구글이 차지했다. 1위부터 4위까지 미국 기업이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이들 빅4에 이은 5위이자 20대 브랜드에 포함된 유일한 한국 기업이었다.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회사 토요타가 6위에 올랐고, 7위는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10위엔 독일 BMW가 올랐다. 명품그룹 루이비통이 프랑스회사로서 14위에 올랐다. 독일 SAP는 20위를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보다 18% 늘어난 204억달러를 기록하며 종합 브랜드 순위 32위에 올랐다. 지난 2005년 84위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35위에서 올해도 3계단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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