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모빌리티, KT링커스·이지차저와 전기이륜차 보급 MOU 체결

대동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자회사인 대동모빌리티(대표이사 원유현)가 E-모빌리티 충전 솔루션 기업 이지차저(대표이사 송봉준), 공중전화 기반의 공간 플랫폼 기업 KT링커스(대표이사 김충성)와 ‘전기이륜차 및 충전 인프라 보급 활성화를 위한 3자간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전기이륜차 국내 시장은 배달 물류 산업의 성장으로 2019년 약 1만2000대에서 2021년 약 1만8000대로 증가했다.
서울시는 전업배달용을 오는 2025년까지 전기이륜차로 100% 교체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대동은 75년 농기계 및 산업 장비 장비 제조 분야 전문성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배달 라이더에게 최적화된 안전성과 편의성이 뛰어난 전기이륜차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했으며, 환경부 등록을 거쳐 2023년부터 본격 양산한다.
전기이륜차 및 충전 인프라 공급을 위해 KT링커스, 이지차저 등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시장 공략 속도를 높이고자 한다. 대동은 전기이륜차 및 충전기를 생산 보급하면서 커넥티드와 IOT를 기반으로 라이더들이 쉽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도화 된 렌털 및 보험 등의 서비스 프로그램 그리고 전기이륜차 충전 사업을 위한 공유형 배터리 공급한다.
서울에만도 공중전화 부스 6200개를 보유한 KT링커스는 서울시와 진행중인 D-STATION (BSS:배터리 교환형 스테이션) 경험을 활용해 주요 상권 내 포진한 공중전화와 연계된 충전 사이트를 발굴하고 개발한다. 이지차저는 한국전력공사의 전기차 충전기를 포함해 총 2만여 개 전기차 충전소의 시설 구축 및 유지 보수와 운영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 기반의 충전기 보급과 운영 관리 및 충전 과금 시스템 개발 등을 맡는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대표이사는 “제조와 충전 인프라, 유지보수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각 사의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 이를 통해 라이더의 안전과 비용 절감, 환경, 소비자의 혜택까지 아우르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자는 것이 이번 MOU의 취지"라며 “대동그룹의 핵심 역량과 유기적으로 결합해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파트너와 개방적 제휴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전기이륜차 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T, 스마트로봇 휠체어로 사회적 약자 돕는다
- "카(CAR)~ 이 맛에 모터쇼 간다!"
- 대구시, 도심전역서 서비스로봇 실증·보급 사업 본격 추진
- '올해의 전기차'→기아 EV6·'올해의 전기 세단'→'폴스타2'·'소비자가 선택한 전기차' →현대 아이오닉5...'EV 어워즈' 첫 수상
- "전기차로 바꿔볼까?"...전국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지원사업 일제 개시
- 내년도 자동차 분야 지원 대폭 확대된다...R&D 4,157억원, 사업화 552억원 확정
- 공중전화기 부스에 전기이륜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구축
- 서울을 더욱 맑게...전기화물차 등 총 1천대 보급
- 배달업계의 지존 대림 전기스쿠터, 국산 배터리 장착 새 모델 출시
- 국유지 중 '놀고 있는 땅'에 전기차충전소 설치
- 스피드메이트, 전기차 긴급 충전 서비스
- '메타버스 서울', 타임誌 2022 최고의 발명 200 선정
- KT, 서울로보틱스와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ATI) 사업 추진
- 대동, 3분기만에 작년매출 '육박'.."퀀텀점프"
- 기아,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기 설치 솔루션 지원
- 서울시 '제1호 로봇주무관' 임명
- 전기차 보조금 美·獨 1000만원 vs.한국 600만원
- 전기차 보급 확대로 자동차정비·주유소 고용 '직격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