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시티TV입니다.

한주간 가장 주목 받았던 스마트시티 핵심 소식을 전달하는 스마트시티 키워드 뉴스입니다. 바쁜 업무와 일상으로 주요 뉴스를 놓쳤다면 스마트시티TV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이번 주 핵심 키워드는,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모여라! 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스마트시티 분야의 창의적인 서비스·기술 발굴과 대국민 관심도 증진을 위해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립니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담은 스마트시티 미래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것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가를 원하는 분들은 국내 이용자가 많은 3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를 활용하여 스마트시티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작품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8월 15일까지 이메일 등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여러분도 아이디어가 있다면, 도전! 해보세요.

두번째 소식은 국토교통부가 디지털 트윈 국토 조기 완성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 트윈 서비스를 발굴, 실험할 수 있는 제2차 디지털 트윈 국토 시범사업을 7월 27일까지 공모한다는 소식입니다.

'디지털 트윈국토'란 가상공간 속에 현실의 국토를 입체적으로 구현하고, 이에 각종 행정·속성 정보를 연계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시범사업 공모 대상은 전국 광역 및 기초 등 모든 지자체이며, 공모 분야는 ▲교통 ▲도시 계획·관리 ▲행정 인허가 지원 ▲재난안전 ▲환경 등 5개로 나눠 지원이 가능합니다. 응모를 원하는 지자체는 지원 분야를 선택하여, 각 지자체 특성에 맞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세 번째 소식입니다. 기획재정부가 미래 대한민국의 발전방향에 대한 국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22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을 시작했습니다.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은 경제·사회 구조 변화 속에서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하여 국민들과 같이 고민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2010년 신설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는데요. 올해는 탄소배출량 감축 및 2050 탄소중립 사회실현을 위한 아이디어를 ▲정책·제도 부문과 ▲기술·제품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합니다. 점점 더 뜨거워지는 지구를 구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응모해보면 어떨까요?

마지막 소식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공모전, 민간협력 OI'를 개최합니다. '민관협력 OI'는 대기업이 제안한 과제를 스타트업이 각자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해 해결하는 공모전입니다.

이번 공모전의 과제는 '4차 산업 혁명' 분야와 'ESG 경영' 분야 총 15개인데요. 4차 산업혁명 분야 과제는 ▲메타버스 생태계 전용 신규 지급결제수단 제안 ▲메타버스를 활용한 내부 IT 지원센터 창구 강화 ▲소각 폐기물 온도 예측을 통한 오염물질 배출 최소화 등 8개 과제입니다. ESG 경영 분야 과제는 ▲식품 오염 방지포장 기술 개발 ▲커피원두 대체 원료 개발 ▲앱 취약계층을 위한 콘텐츠 개발 등입니다.

선정된 팀은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를 위해 약 1개월간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은 후 결선에서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발표합니다. 또한 결선 진출자 중 우승팀들에게는 최대 1억원 이내의 사업화 자금과 3억원 이내의 기술개발 자금 등이 지원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 스타트업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더욱 살기 좋은 스마트시티를 위한 각양각색의 아이디어 공모가 이어지고 있네요. 역량 있는 국민들과 기업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함께 스마트시티가 한발 더 가까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우리 동네가 점점 살기 좋아지는 그날까지, 스마트시티TV 뉴스는 다음 주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마트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