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환자군에 적용 가능한 스마일라식, 안과 선택 신중해야

산업 |입력
GS안과 이성우 원장
GS안과 이성우 원장

|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시력은 한 번 나빠지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는다. 때문에 안경, 콘택트렌즈 착용 등으로 시력을 교정해야 한다. 이때 교정 도구 착용이 불편하거나 관리가 번거롭고 어렵다면 시력교정술을 고려할 수 있다.

시력교정술은 국내에 도입된 지 30여 년이 지난 수술로 라식, 라섹 등 다양한 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이 중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수술법을 찾는다면 ‘스마일라식’이 적합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시력교정술로 단 2mm의 각막 미세 절개로 수술을 시행한다. 이는 각막조직과 표면 신경층의 손상을 줄일 수 있어 통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에 필요한 시간이 짧다.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근시퇴행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낮고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 수술 후 외부충격에도 강하다.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얇은 각막 등으로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웠던 경우도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각막이 얇거나 시력이 많이 나쁜 경우는 각막 절삭량이 많아져 수술 후 원추각막 등 부작용 발생 위험이 높았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미세 절개로 잔여 각막량 부족 문제를 줄일 수 있어 다양한 환자군에게 적용 가능하다.

다만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서 적합한 시력교정술이 다를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체계적인 정밀검사를 통해 시력, 안압, 각막두께, 각막지형도, 시야, 각막내피세포, 망막 상태, 기타 안질환 등을 확인한 뒤 알맞은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스마일라식이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안과 선택에도 주의해야 한다. 안과의 수술장비, 의료진의 수술경험 등을 면밀히 살펴봐야 하는데 특히 스마일라식은 수술 과정에서 각막실질 제거를 의료진이 직접 진행하는 만큼 의료진의 기술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마일라식 집도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일수록 상대적으로 각막 실질을 얇게 제거해 비교적 많은 잔여 각막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수술 후 선명한 시력의 질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의료진의 스마일라식 집도 경험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스마일라식은 다양한 환자군에 적용할 수 있는 시력교정 방법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로 꼽힌다. 하지만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수술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정확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안과를 선택할 때에는 스마일라식 가격, 이벤트, 후기 등을 중점적으로 보기보다 의료진의 임상경험과 기술력,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고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지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GS안과 이성우 원장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