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게임체인저" LG 'K-엑사원', 28일까지 무료로 API 제공

중요기사 | 나기천  기자 |입력

정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평가서 1위 글로벌 AI 평가 기관서도 세계 7위·국내 1위

|스마트투데이=나기천 기자| LG AI연구원이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모델 ‘K-엑사원’을 일반에 공개한다.

LG AI연구원은 오는 28일까지 K-엑사원 API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AI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https://friendli.ai/model/LGAI-EXAONE/K-EXAONE-236B-A23B에 접속, 고사양 인프라와 전문 코딩 지식 없이 자신만의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이용할 수 있다.

‘K-엑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평가 기준인 13개의 벤치마크 테스트 중 10개에서 1위를 차지했다. 평가에서 전체 평균 점수도 72점을 기록해 5개 정예팀이 개발한 모델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K-엑사원은 글로벌 AI 성능 평가 기관인 ‘아티피셜 어낼리시스’의 인텔리전스 지수도 32점을 기록해 가중치를 공개하는 오픈 웨이트 모델 기준 세계 7위, 국내 1위에 올랐다.

LG AI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오픈 웨이트 모델 글로벌 '톱 10'은 중국(6개), 미국(3개) 모델이 차지하고 있다. K-엑사원이 이 상황에서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AI 3강' 달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의 자존심을 지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진식 LG AI연구원 엑사원랩장은 “주어진 시간과 인프라 상황에 맞게 개발 계획을 수립했고,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절반 정도만 사용해 1차수 K-엑사원을 만들었다. 1차수는 프런티어 모델로 도약하기 위한 시작점이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성능을 끌어올린 K-엑사원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K-엑사원은 글로벌 오픈소스 AI 플랫폼인 허깅 페이스에 오픈 웨이트로 공개한 직후 글로벌 모델 트렌드 순위 2위에 오르는 하는 등 전 세계 연구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 K-엑사원은 미국 비영리 AI 연구 기관 ‘에포크 AI’의 ‘주목할 만한 AI 모델’에 이름을 올렸다.

LG AI연구원은 2024년 ‘엑사원 3.5’를 시작으로 지난해 ‘엑사원 딥’, ‘엑사원 패스 2.0’, ‘엑사원 ‘4.0’까지 국내 기업 중 최다인 5개 모델을 해당 리스트에 올렸다.
 
K-엑사원은 LG AI연구원이 지난 5년간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직접 개발하며 쌓아온 기술력을 집약해 만든 모델이다. LG AI연구원은 단순히 데이터 양만 늘리는 방식이 아닌 성능은 높이고, 학습 및 운용 비용은 낮추는 고효율 저비용으로 모델의 구조 자체를 혁신했다.

LG AI연구원은 글로벌 프런티어 AI 모델을 뛰어넘는 경쟁력을 확보해 한국을 AI 3강 국가로 이끄는 게임 체인저가 되기 위해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수준까지 AI 기술 역량을 끌어올리며, 세상의 눈높이를 새롭게 정의하는 LG만의 혁신적 가치를 창출하고 증명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