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책임론·선긋기 해석 엇갈리는 가운데 내부 인적 쇄신도 가속 
조직개편·보안 강화 나섰지만 대표 공백과 지휘 체계 불안도 남아 

|스마트투데이=강민주 기자| 롯데카드에서 발생한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로 연이은 인적 쇄신이 단행되며 후폭풍이 지속되고 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13일 사내게시판을 통해 사임 의사를 밝혔다. 조 대표는 오는 21일 열릴 임시 이사회에서 12월 1일자 대표이사직 사임을 통보할 예정이다.  

동시에 롯데카드의 대주주인 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이하 MBK)도 변화를 맞는다. 롯데카드 기타비상무이사로 있던 김광일 MBK 부회장도 같은 날 이사회에서 사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 김광일 부회장 사퇴, MBK의 ‘선긋기’로 읽힐까 

김 부회장의 사퇴는 MBK가 사고와의 연결고리를 최대한 좁히려는 움직임으로 분석될 수 있다. 롯데카드가 전체 예산 대비 0.3~0.5% 수준의 낮은 정보보호 예산을 유지해 온 배경에 MBK의 비용 중심 경영 기조가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롯데카드의 정보기술(IT) 투자 규모가 MBK파트너스 인수 이후로 줄어든 것 아니냐는 문제점이 계속 이어져 왔다. 지난 10월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도 “대주주가 보안 투자를 사실상 방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이처럼 MBK를 둘러싼 지배구조·경영 책임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롯데카드에서 해킹 사고까지 발생하며 대주주에 대한 부담은 더욱 커졌다. 지난 국감에서 김병주 MBK 회장은 홈플러스 부실 논란과 관련해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정작 홈플러스 납품 대금 보증과 기업회생 신청 등에 핵심 질의에는 “제가 관여하는 부분이 아니다”, “홈플러스 이사회에서 결정한 사안”이라며 답변을 피해 책임 회피라는 지적을 받았다. MBK가 홈플러스 회생 과정에서 사재 출연·주식 소각까지 발표했지만, 평판 리스크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  인적 쇄신 후 이사회 중심 재정비했다는 롯데카드…지휘 공백 우려도 

해킹 사고 이후 롯데카드는 조직 개편, 정보보호 인력 확충, 보안 시스템 전면 개편, 모니터링 체계 강화 등 전사적 보안 재정비 계획에 착수했다. 구체적으로는 지난달 31일 본부장 4명을 포함한 고위급 임원 5명이 자진 사임하고, 임원 인사와 대규모 조직 개편을 시행했다. 또 정보보호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의 '정보보호실'을 대표 직속의 '정보보호센터'로 격상했다. 그러나 대표 교체와 대주주 이사 사퇴가 맞물리면서 경영 공백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이번 대표이사 사임으로 단기간에 해킹 사태로 인한 큰 틀의 인적 쇄신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의 사임에 관련해서는 “이사회 중심의 독립적인 경영을 강화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1일 롯데카드 임시이사회에서는 새로운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공식적인 절차가 개시된다. 관계 법령에 따라 차기 대표이사가 정해질 때까지는 조 대표가 대표이사로서의 권리와 의무는 지속하게 된다.  

한편 지난 8월 발생한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사고로 인해 피해를 본 롯데카드 고객 수는 297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 비밀번호 등의 정보까지 유출된 고객은 28만 명으로 부정 결제에 대한 우려가 커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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