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리뉴얼 강제하기 위해 신제품을 미끼로 써”
노동·가맹·하도급, 멈추지 않는 SPC그룹의 논란

|스마트투데이=심두보 기자| SPC그룹이 또다시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 이번엔 던킨 매장의 인테리어 유형에 따라 신제품 공급을 차등했다는 의혹이다. 최신 인테리어 매장은 신제품을 받을 수 있지만, 구형 매장은 공급이 제한돼 매출 격차가 벌어졌다는 게 점주들의 주장이다. 일부 점주는 “신제품 미공급 이후 매출이 20% 줄었다”며 집단 대응에 나섰고, 공정거래위원회는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던킨의 ‘인테리어 차등 공급’ 논란은 단순한 내부 운영 문제를 넘어 SPC그룹 특유의 구조적 갑질이 다시 표면화됐다는 평가다. SPC그룹의 비알코리아는 던킨과 배스킨라빈스 브랜드를 운영하며 가맹점주에게 공급·마케팅·리뉴얼을 통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점주들은 “본사가 인테리어 리뉴얼을 강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신제품 공급을 미끼로 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사건은 SPC의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앞서 올해 초에는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주 400여 명이 비알코리아를 상대로 ‘차액가맹금’ 부당이득 반환 소송을 제기했다. 본사가 원재료를 비싸게 공급해 사실상 로열티를 이중으로 취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프랜차이즈 본부와 점주 간 갈등은 SPC의 오랜 고질병이다. 파리바게뜨 역시 광고·판촉비를 본사가 결정하고 점주에게 전가했다는 비판을 꾸준히 받아왔다. 점주들은 “본사 정책에 따라 할인을 진행했는데, 비용은 우리가 부담했다”고 호소해왔다.
노동 문제에서도 SPC의 ‘갑질’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2017년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불법파견 사건은 SPC의 근로 구조를 송두리째 뒤흔들었다. 제빵기사들은 협력업체 소속으로 되어 있었지만, 실질적으로는 본사의 지휘를 받으며 일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불법파견 판정이 내려졌다.
사태 수습을 위해 SPC는 자회사 ‘피비파트너즈’를 만들어 제빵기사 5300여 명을 직접 고용했지만, 이후에도 임금 차액과 손해배상을 둘러싼 법적 분쟁이 계속됐다. 노동단체는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형식적 조치”라고 비판했다.
2022년에는 평택 SPL 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소스 교반기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SPC의 안전관리 실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특별감독에서 SPC 계열사 58곳 중 86%가 산업안전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생산성 중심의 경영이 인명을 희생시켰다”는 비난이 이어졌다.
최근에는 노조 와해 정황까지 포착됐다. 검찰은 SPC 경영진이 특정 노조 탈퇴를 종용하고, 친사측 노조를 조직적으로 육성한 혐의로 허영인 회장 등 경영진을 기소했다. 내부 문건에 등장한 ‘노조 청정지역 확보’라는 표현은 SPC의 반(反)노동 문화를 상징하는 문장으로 남았다.
하도급과 대리점과의 관계에서도 비슷한 논란이 되풀이됐다. SPC삼립은 2021년 물류 하도급업체에 선물세트를 강매하고 경조사비를 부담시켰다는 이유로 공정위 조사를 받았다. 2025년에는 판매장려금 산식을 일방적으로 변경해 대리점의 수익을 깎았다는 혐의로 다시 조사 대상이 됐다.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던킨 인테리어 갑질’ 논란을 SPC그룹 체질의 민낯으로 보고 있다. SPC그룹은 ‘노동자에게는 위험을, 점주에게는 비용을, 하청에는 부담을 떠넘기는 게 SPC식 구조’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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