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김세형 기자| 삼성증권이 다음달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 시행을 앞두고 이전 고객 유치전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가 시행되는 기존 은행과 보험에 있던 IRP나 DC형 퇴직연금 가입자들이 증권사 쪽으로 옳겨올 것이라는 기대가 많다.
삼성증권은 26일 올해 자사로의 연금 이전 현황을 공개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삼성증권의 총 연금잔고는 2023년말 15조5천억원대에서 8월말 기준 18조 7천억원대로 3조원 이상 증가해 올해 20%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삼성증권은 "이는 증권업권 내 연금잔고 5대 사업자 중 가장 높은 연금잔고 증가율"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 들어 삼성증권으로 연금을 이전한 가입자의 수와 잔고가 전년 동기대비 크게 늘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8월간 연금을 이전한 가입자 수와 연금액은 각각 1만여명, 4천억원 수준이었으나 올해 들어서는 2만 4천여명, 9천억원 수준으로 전년대비 규모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연금잔고의 고속 성장 배경으로는 가입자 중심의 연금 서비스들을 들 수 있다"고 했다.
삼성증권은 퇴직연금 최초로 운용관리 수수료와 자산관리 수수료가 무료(단, 펀드 보수 등 별도 발생)인 ‘다이렉트 IRP’를 출시해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의 새 시대를 열었고, 가입 서류 작성 및 발송이 필요 없는 ‘3분 연금’ 서비스(개인정보 제공 및 약관 등 동의시간 제외)를 선보여 가입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그리고 삼성증권 공식 MTS인 mPOP을 통해서 빠르고 편안하게 연금을 관리할 수 있는 ‘연금 S톡’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또 연금센터에 프라이빗뱅커(PB)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을 배치해 전문화된 연금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연금센터 PB들은 투자 성향에 따른 연금 운용 방법, 디폴트옵션과 같은 연금 제도, 연금 수령 등 전문화된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단체 이전을 위해 연금 가입자 대상의 상담뿐 아니라 퇴직연금 도입 법인에 대한 설명회도 지원하고 있다.
연금센터는 작년 한해에만 500건이 넘는 세미나를 진행했으며 법인에 확정기여형 퇴직연금(DC) 신규 가입자가 있을 경우 ‘DC 웰컴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DC 웰컴콜이란 가입자가 스스로 적립금을 잘 관리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운용 방법, 시스템 활용법 등에 대해 전화로 안내하는 서비스로 도입 이후 약 2만 5천여명의 DC 가입자에게 웰컴콜을 진행했다.
삼성증권 연금본부장 유정화 상무는 "퇴직연금은 충분한 노후 소득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30년 이상의 먼 미래를 바라보며 장기적으로 관리와 운영이 편안하고 인프라가 잘 갖춰진 금융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삼성증권의 강점으로 꼽히는 운용의 다양성과 전문가 조직, 다이렉트IRP를 통한 가입자의 수수료 부담 완화 등을 통해 삼성증권으로 퇴직연금을 실물이전하는 가입자에게 최선의 서비스와 최적의 운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10월 14일까지 'IRP 연금이전 사전예약'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커피 쿠폰과 백화점 상품권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