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 대상 주요 건설사 17곳 포스팅 수 분석 결과

자료제공. 데이터앤리서치
자료제공. 데이터앤리서치

올 3분기 온라인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건설사는 현대건설로 조사됐다. 이어서 GS건설과 대우건설·롯데건설 순으로 온라인 관심도가 높았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3분기 국내 주요 건설사 17곳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24일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 국내 주요 건설사 17곳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 △SK에코플랜트 △HDC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 건설부문 △호반건설 △한화 건설부문 △중흥(중흥건설·중흥토건) △계룡건설 △코오롱글로벌 △반도건설 △우미건설 △대방건설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건설사 이름'이며 DL이앤씨, SK에코플랜트, GS건설과 같이 사명에 영어 알파벳이 들어가는 경우 각각 ‘디엘이앤씨’, ‘에스케이에코플랜트’, ‘지에스건설’ 등 한글 표기를 병행해 조사했다.

분석 결과 현대건설의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는 6만 5335건으로 조사 대상 건설사 중 1위에 올랐다.

지난 9월 TISTORY 등에는 서울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사업의 시공사 타이틀을 따기 위해 현대건설이 포스코이앤씨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한양아파트 소유주들의 표심을 얻고자 동일 평형 입주 시 100% 환급받는 개발이익 등을 조건으로 내세운 입찰제안서 내용이 소개됐다.

8월에는 현대건설이 1억 4500만 달러(1850억 원) 규모의 ‘사우디 네옴-얀부 525㎸ 초고압직류송전선로 건설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네이버블로그, 모네타 등을 통해 확인됐다.

GS건설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6만 3187건의 정보량으로 2위에 올랐다. 현대건설과의 정보량 격차는 2148건이었다.

지난 9월 네이버블로그의 ‘레*’이라는 유저는 스마트 건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포스팅을 올리면서, GS건설이 업계 최초 자체 앱인 ‘GS 스페이스’로 홈네트워크 건물 AAA등급을 인증받았다는 내용을 전했다. 

8월말과 9월초에는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신용평가업계가 지난 4월 발생한 인천 검단신도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로 GS건설의 신용등급 '전망'을 일제히 하향 조정했다는 글들도 관심도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우건설이 4만 189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랭크됐다. 지난 9월 디시인사이드 모노레일 갤러리의 한 유저는 국토교통부가 신규 도입한 민자철도 사업의향서 제출 일정이 마감됐다며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철도 민간투자사업 신규 제안에 나섰다는 글을 올렸다. 이 중 대우건설은 인천광역시 내 제2경인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이 리비아 홍수 피해에 50만 달러(6억 원)를 지원한다는 소식도 여러 커뮤니티 채널에 공유 형식으로 재조명됐다.

4위 롯데건설은 3분기 2만 6,23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9월 네이버 예산·홍성 지역 카페의 한 유저는 충청남도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준공식 관련 기사를 공유하면서 ‘청정연료 전환 시대’를 준비하는 충남도에 롯데건설·한국남부발전 등이 일조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이 밖에도 부동산R114 등이 지난 9월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아파트 브랜드로 롯데캐슬이 △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 △한화 건설부문 ‘포레나’ △GS건설 ‘자이’ △포스코이앤씨 ‘더샵’과 함께 상위 5위 내에 들었다는 소식이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에 공유됐다.

5위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2만 3,308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이어 DL이앤씨(2만 795건), SK에코플랜트(2만 424건), HDC현대산업개발(1만 9992건), 삼성물산 건설부문(1만 7358건) 순으로 나타났다.

호반건설이 3분기 포스팅 수 1만 5348건으로 건설업계 톱10에 랭크됐고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간 1만 4215건의 정보량으로 11위에 올랐다.

12위부터 17위까지 각 건설사의 3분기 정보량은 1만 건 미만으로 조사됐다. 중흥이 7814건의 정보량으로 12위, 계룡건설이 3분기 7130건의 포스팅 수로 13위를 지켰다.

이어 코오롱글로벌(6237건), 반도건설(4905건), 우미건설(4319건)이 각각 14~16위에 자리했다.

대방건설은 올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간 3256건의 정보량으로 17개 건설사 중 가장 적은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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