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연 20GWh 규모, 2025년부터 배터리 장기 공급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1위' 자동차업체 토요타(Toyota)의 북미향 전기차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자동차 글로벌 톱5 모두를 고객으로 확보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엔솔)은 토요타와 연간 2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대규모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합작공장(JV)을 제외한 자사의 단일 수주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라고 LG엔솔은 강조했다.
LG엔솔은 하이니켈 NCMA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모듈을 공급할 예정으로, LG엔솔은 올해 말부터 2025년까지 미국 미시간 공장에 총 4조원을 투자해 토요타 전용 배터리 셀 및 모듈 생산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생산된 배터리 모듈은 토요타 미국 켄터키 공장에서 팩으로 조립돼 토요타 신형 전기차 모델에 주로 탑재될 예정이다.
LG엔솔은 "LG에너지솔루션의 셀 및 모듈 기술력, 토요타의 팩 기술력이 결합돼 안전성 및 성능 등 모든 면에서 한층 강화된 배터리를 생산하고, 나아가 고객들이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두 회사의 기술력이 결합한 혁신적인 배터리를 통해 토요타 전기차가 북미 전기차 시장 전환에 새로운 모멘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토요타 자동차 북미 법인 CEO 데츠오 오가와(Tetsuo Ted Ogawa) 대표이사는 “토요타는 최대한 빨리 CO₂를 줄이고자 하며 북미에서 전기차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하는 것은 제조 및 제품 계획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권영수 LG엔솔 부회장은 “세계 1위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 토요타와 배터리 선도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새로운 협력이 북미 전기차 시장의 커다란 진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북미 생산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혁신적인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토요타는 지난해 매출 371조원,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를 기록했다. 북미에서도 GM에 이어 자동차 판매 대수 2위를 기록했다. 다만 전기차 분야에서는 다소 늦은 것으로 평가되는데 최근 2030년까지 30종의 차량을 출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350만 대전기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동화 전략 추진에 나서고 있다.
LG엔솔은 이번 계약으로 글로벌 Top5 완성차 회사(토요타, 폭스바겐, 르노닛산, 현대차, GM) 모두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됐다. 특히 이번 대규모 공급계약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