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현대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안질환이다. 안구건조증이 나타나면 눈이 자주 시리고 이물감, 건조함 등을 느끼게 된다. 외출 시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흐르고 심한 경우 두통을 동반하거나 눈이 충혈되기도 한다.
이러한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증발해 안구 표면이 손상되면서 나타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전자기기 등의 장시간 사용도 안구건조증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의 부작용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거나 악화되기도 한다. 우리 눈의 각막 표면에는 눈물을 적절하게 분비하도록 자극하는 신경이 있다. 시력교정술 과정에서 이 각막 신경이 손상되면 눈물을 적절하게 분비하지 못 해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라식, 라섹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 신경이 분포하는 각막 바깥쪽을 깎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라식수술은 각막에 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각막 신경이 광범위하게 손상될 수 있으며, 라섹수술은 각막 상피 제거 후 장기간 각막 상피가 약화된 상태가 이어지면서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시력교정술 시 안구건조증이 걱정이라면 각막 손상이 적은 스마일라식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생성하거나 각막 상피를 제거하지 않고 레이저로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실질 교정 부위만 교정하는 방식이다.
스마일라식은 단 2mm의 미세절개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손상되는 각막 신경이 적다. 여기에 신경이 적게 분포하는 각막 내부층 조직을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 후 안구건조증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다.
수술이 필요한 각막실질부만을 분리하기 때문에 충분한 각막 잔여량을 보존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에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등 각막 절삭량이 많아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웠던 경우도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외부 충격에 강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경우나 군인, 경찰, 운동선수 등의 직업군에도 적합하다. 통증이 적고 수술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한 정도로 회복이 빨라 학생, 직장인 등에서 선호도가 높은 수술이기도 하다.
다만 다양한 장점을 가진 스마일라식도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각막에 특수 질환이 있거나 각막염, 각막 상처로 인한 혼탁이 있는 경우는 수술이 어려울 수 있어서다. 따라서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GS안과 임성협 원장은 “안전하고 정교한 수술을 위해서는 개인별 맞춤 수술이 중요하다. 이에 병원 선택 시 할인 이벤트, 후기 등을 고려하기 전에 의료진의 숙련도, 최신 장비 보유 여부, 사전•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면밀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댓글 (0)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