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규섭-재영솔루텍㈜ · 이재구-㈜케디엠, 9월 'K-엔지니어상’ 수상

사회 |입력

과기정통부+산기협,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2년 9월 수상자 선정 ▶박규섭 재영솔루텍㈜ 이사: 국내 최초 모바일 카메라 자동초점용 양방향 보이스 코일 모터 개발, 고성능 손떨림 방지 기능 갖춘 자동화 제조시스템 구축 ▶이재구 ㈜케디엠 연구소장: AI(예지보전기술) 기반 상향식 이송로봇 시스템 개발, 제조공정 작업자의 편의성 확보 및 생산원가 절감

[스마트시티투데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2년 9월 수상자로 선정된 재영솔루텍㈜ 박규섭 이사(좌측)와 ㈜케디엠 이재구 연구소장.(사진: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2년 9월 수상자로 재영솔루텍㈜ 박규섭 이사와 ㈜케디엠 이재구 연구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박규섭 재영솔루텍㈜ 이사는 국내 최초로 모바일 카메라 자동초점용 양방향 보이스 코일 모터를 개발하고, 고성능의 손떨림 방지 기능을 갖춘 자동화 제조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 스마트폰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자료·사진: 과기정통부.
자료·사진: 과기정통부.
자료·사진: 과기정통부.
자료·사진: 과기정통부.

기존 단방향 구동방식에서 양방향 방식으로 개발하여 기존 성능을 유지하면서 보이스 코일 모터의 높이를 20% 이상 낮추었으며, 스마트폰 카메라 부품 제조 공정을 90% 이상 자동화하여 연간 2억대의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박규섭 이사는 “당사는 자동 초점 및 손떨림 방지 카메라 부품 전문 제조사로서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제조 기술 혁신을 이루어왔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산업의 품질 향상과 원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재구 ㈜케디엠 연구소장은 AI(예지보전기술) 기반 상향식 이송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여 제조공정 작업자의 편의성 확보 및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어깨 재활훈련 보조기기를 개발하여 국민 건강과 삶의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예지보전기술'이란 기기 상태감시 및 감지 정보(센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설비의 고장을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말한다.

'상향식 이송로봇 시스템'은 독자기술 적용으로 해외 제품 대비 2배의 작업성능을 내고, 고가 수입부품의 국산화 개발로 생산원가를 20% 절감했다.

사진: 과기정통부.
사진: 과기정통부.

또한 이재구 소장은 고가의 외국 수입 부품을 활용하는  어깨 재활훈련용 보조기기를 저가의 국내 제품으로 개발하여 상용화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재구 연구소장은 “새로운 수출산업화로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 할 것이며, “저가의 재활보조기기는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 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