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김윤진 기자| 기아는 3분기 영업이익이 1조 46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 감소했다고 31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발표했다.
3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28조 6861억원(8.2%↑) ▲영업이익 1조 4622억원(49.2%↓) ▲경상이익 1조 8,868억원(41.6%↓)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1조 4,225억원(-37.3%↓)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의 지속적 증가와 전기차 판매 확대 등으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판매 및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며 “다만 미국 관세 영향 본격화 및 글로벌 인센티브 증가, 기말환율 급등에 따른 충당부채의 평가손 등으로 손익이 둔화되었다”고 설명했다.
2025년 3분기 기아의 도매기준 판매량은 ▲국내에서 전년 대비 10.2% 증가한 13만 8009대 ▲해외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64만 7128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78만 5137대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쏘렌토, 카니발을 중심으로 한 고수익 RV 차종 판매 증가와 EV4 신차효과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였다.
해외의 경우 미국의 견조한 HEV 수요 강세를 중심으로 북미 권역의 수요 증가세가 이어졌고 아태,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 판매 물량을 확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서유럽 시장에서는 EV3의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슬로바키아 공장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일부 모델 단산 및 한시적 생산 조정으로 판매가 감소하였고, 인도 시장에서는 9월 말 시행된 상품서비스세 인하를 앞두고 발생한 대기수요에 따라 판매가 줄었다.
3분기 매출액은 친환경차 판매 확대와 상품 부가가치 기반 가격효과 지속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한 28조 686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이 같은 매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미국 관세의 본격적인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4.3%포인트 상승한 81.1%를 기록했으며 판매관리비율은 판매보증비 및 R&D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5%포인트 상승한 13.8%를 기록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글로벌 판매 확대 ▲상품 부가가치 향상 등의 긍정 요인이 있었으나 ▲본격 반영된 미국 관세 영향 ▲주요 시장 경쟁 확대로 인한 인센티브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 감소한 1조 462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5.1%를 기록했다.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소매기준 미국과 서유럽 시장에서 각각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요 강세를 기반으로 전년 대비 32.3% 증가한 20만 4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5.4%포인트 상승한 26.4%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11만 8000대(전년 대비 40.9%↑)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만 7000대(2.6%↓) ▲전기차 7만 대(30.0%↑) 판매됐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47.1%(전년 동기 40.7%) ▲서유럽 46.0%(전년 동기 39.8%) ▲미국 24.6%(전년 동기 18.3%)를 기록했다.
기아는 "관세를 비롯한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손익 영향이 경영 활동의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 예측되는 상황이지만 이 같은 변동성에도 친환경차 수요 확장 트렌드에 발맞춰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 전기차 신차 사이클을 통한 성장 가속화를 추진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