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정부가 티메프(티몬·위메프)의 대금 정산 지연으로 인한 자금난을 겪을 소상공인을 위해 5600억 원 이상의 정책자금을 공급한다.
당장 대금을 받지 못해 부도 위기에 몰린 영세 입점업체를 위한 저금리 정책대출이 주 내용이다.
한편 티메프 모회사 큐텐의 설립자 구영배 대표는 사태 이후 처음으로 입장을 표명하고, 자신의 큐텐 지분을 매각하거 담보로 활용해 사태 수습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 부처는 29일 '위메프·티몬 판매대금 미정산 관련 관계부처 TF 2차 회의'를 열고 "정부는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가 입은 피해를 지켜볼 수 없기에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결제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 자금난을 겪거나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판매자를 위해 5600억 원 이상의 유동성(대출)을 즉시 공급한다.
우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최대 20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경안자금)을 공급한다. 경안자금은 기금을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성격이다.
이어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통해 기업은행이 저리로 대출하는 3000억 원 이상 규모의 지원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피해 기업의 기존 대출·보증 만기는 최대 1년간 연장한다. 종합소득세, 부가세 납부 기한을 최대 9개월 연장하고 부가세 환급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세정 지원도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여행사 등에 600억 원 한도의 이차보전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 피해 방지에 대한 대책도 발표했다.
김 차관은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신속한 환불처리와 피해구제 지원에 집중하겠다"며 "카드사, PG사 등과 협력해 카드결제 취소 등 원활한 환불처리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속한 소비자 피해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행, 숙박, 항공권 분야에 대한 집단분쟁조정 신청접수도 정부가 직접 받는다.
오는 8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소비자원과 금감원의 민원접수 창구를 통해 조정 신청을 받고 향후 발생하는 소비자 불편 사항도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 차관은 "현재까지 파악된 미정산 금액은 약 2100억 원으로 추산되나 추후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을 감안하면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의 최종적인 책임은 약속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티몬·위메프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어떤식으로든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편 큐텐그룹 설립자 구영배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피해 입으신 고객과 파트너사,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어 “사태 발생 직후 큐텐은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티몬과 위메프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왔다”며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현재 파악한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합계 500억원 내외로 추산하고 있다”며 “우선 양사가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실시했고, 지속해서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큐텐은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큐텐은 현재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M&A를 추진하고 있다”며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13년간 싱가폴 기반 팬아시아 커머스 플랫폼 큐텐을 구축하고, 2023년부터 티몬, 위메프 등을 인수해왔다”며 "금번 사태로 인해서 포기하지 않고, 한 번 더 더 높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싶은 솔직한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