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3% 이하의 새 수수료 정책 준비하기로
"이런 조치로 자율주행, UAM 등 각종 미래 서비스에 대한 투자 제한 등 어려움 있어"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업계와의 수수료 문제, 일감 몰아주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논의했다. 그 결과 3% 이하의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준비했다.
다만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이번 조치로 미래서비스 투자 제한 등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다"며 수수료를 낮추면서 장기적인 투자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토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업계 단체들과 플랫폼 택시 수수료 문제, 독과점 논란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참석한 곳은 택시업계 4단체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가맹택시 업계 대표 한국티블루협의회 등이다.
13일 서울 강남구 전국택시운송조합연합회관과 경기도 성남시의 한 호텔에서 연달아 진행된 간담회에는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박복규 회장,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박권수 회장,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임봉균 사무처장,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구수영 위원장, 한국티블루협의회 장강철 회장 등이 참석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택시 단체들은 가맹택시 수수료 체계 개선과 카카오모빌리티 독과점 논란에 대한 해소를 요구했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단체들의 요구를 전향적으로 수용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가맹택시 기사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수수료 체계 및 수준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안을 마련하기로 논의했다. 최근 지속된 논란으로 인하여 가맹 택시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한 것.
카카오 측은 다만 현재 5만 명 이상의 기사가 참여하며 구축된 기존 각종 가맹 시스템 체계를 일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된 새로운 가맹 택시 서비스를 신속하게 마련하는 것이 가맹 기사 부담 최소화를 가장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신규 출시할 가맹 서비스의 계속 가맹금(가맹 수수료)은 '3% 이하'로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계속 가맹금을 최소화한 새로운 가맹 서비스 상품 안을 연말까지 마련할 예정이며, 기존 가맹 택시 참여자들에게도 신규 가맹택시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을 보장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런 조치로 현행 가맹택시에 적용되는 시스템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활용한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각종 미래 서비스에 대한 투자 제한 등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택시 업계의 의견을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택시 단체들은 ‘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도 공정한 배차, 가맹택시와 일반호출 택시의 차별없는 배차를 요구했다. 아울러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단체를 대상으로 법적 다툼을 진행하기 전에 선제적인 개선방안 제시를 해달라고 전했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님들의 의견도 수렴해 연말까지 새로운 택시 매칭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택시 매칭 시스템 개선 방안으로 복잡한 매칭 알고리즘을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류긍선 대표는 “매칭 시스템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회적인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분야 개발자 대회 '제3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
- 카카오, SM 없었다면 3분기 '적자'.."잘샀다"
- 현대모비스, 해외 첫 그린론으로 전동화 투자금 9.4억불 확보
- 한국투자증권, 카카오뱅크 국내채권 거래서비스 출시
- 카카오페이, 3분기 영업손실 95억원..전년 수준
- LG전자, 'AI 자율주행로봇' 광양제철소 고위험 설비진단 실증
- 카카오, 준법과 신뢰 위원회 1기 위원 7인 명단 공개
- 카카오, 서울숲에서 카카오프렌즈 오프라인 시티투어 캠페인 진행
- 현대차·기아, 실시간 교통 신호 정보 기반 모빌리티 기술 개발
- 김범수 카카오 의장 “준신위 독립 권한 부여…전사 차원 지원 아끼지 않을 것”
- 카카오 김범수 의장, 카카오 5차 공동체 경영회의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