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투데이=김세형 기자|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이 80억 개를 돌파했다고 삼양식품이 24일 밝혔다.
2012년 출시 이후 13년 만이다. 특히 잘 알려진 대로 해외 수요가 급증하면서 2023년 50억개 판매를 달성했고, 지난해 70억개 돌파에 이어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판매량 80억개를 돌파했다.
속도대로라면 올해 90억개 돌파를 바라보는 수준이다.
삼양식품은 "이는 전 세계 인구 82억 명과 맞먹는 규모로, 전 세계 인구가 한 번씩 맛보았을 정도로 글로벌 열풍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성공은 출시 초기 도전과 재미를 통해 강렬한 감각적 경험을 공유하는 욕구를 자극했고 K-푸드 열풍과 함께 전 세계로 확산, 미국·중국·동남아·유럽 등 전 세계 100여 개국으로 수출 범위를 넓히며 한국 라면의 세계화를 견인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이와 같은 성장은 ‘매운맛’이라는 단순한 하나의 메시지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다기보다는 각 지역에 맞게 제품, 유통, 커뮤니케이션 등 모든 영역에서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을 선제적으로 구축한 점이 글로벌 확장에 결정적인 기반이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양식품은 면류에 국한하지 않은 확장제품을 통해 소스, 스낵, 간편식 등에도 불닭의 매운맛을 접목함으로써 고객의 선택폭을 꾸준히 넓히고 있다.
최근 확장제품 카테고리 중에서 소스 분야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현재 불닭 소스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어 테이블 소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과 협업해 외식 메뉴, 리테일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양식품은 "이제 제품 출시 후 십여 년이 지난 지금 불닭볶음면은 수출의 성공을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며 "아이돌의 무대 비하인드 영상에서도 불닭을 즐기는 장면이 포착되는 등 글로벌 대중문화 곳곳에서 제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닭볶음면 시리즈는 명실상부 K-스파이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 제품 개발과 다양한 콘텐츠 협업을 통해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며 변화와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