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유출 롯데카드…11년 전처럼 영업정지 가능성

경제·금융 | 입력:
회원 960만여명을 보유한 롯데카드의
회원 960만여명을 보유한 롯데카드의 '해킹 사고' 피해 규모가 예상보다 훨씬 큰 것으로 파악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카드와 금융당국은 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인한 정보 유출 범위와 피해자 규모를 확인하고 있다. 조사는 막바지 단계로, 이르면 이번 주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가 직접 대국민 사과와 피해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본사의 모습. 2025.9.17/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스마트투데이=이은형 기자 | 회원 960만명을 보유한 롯데카드의 해킹 피해 규모가 초기 추정보다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11년 전처럼 영업정지 등 중징계가 예상되고 있다. 

롯데카드 측은 보상안과 함께 대국민 사과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17일 뉴스1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르면 이날 오후 롯데카드에 대한 1차 현장검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현장검사 기간은 오는 19일까지로, 추가 피해 확인을 위해 현장검사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

금감원은 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인한 정보 유출 범위와 피해자 규모를 최종 확인 중이며 현재 피해 규모가 수백만 명에 이를 수 있다고 파악했다. 롯데카드가 당초 금감원에 보고했던 유출 데이터는 1.7기가바이트(GB) 분량이다.

이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롯데카드는 이르면 오는 18일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알리는 문자를 발송하고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가 피해대책과 함께 직접 대국민 사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유출된 정보 범위는 단순 개인정보를 넘어 카드 정보와 온라인 결제 요청 내역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감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서 "'카드 정보 등 온라인 결제 요청 내역'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카드 측은 혼란한 내부 분위기를 잠재울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대국민 보상안 마련도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구체적인 보상안이 확정되진 않았으나, 탈퇴회원 대상 연회비 무차감 환불 등이 거론된다. 조 대표가 사과 발표에 나서는 동시에 확정된 보상안도 함께 발표될 전망이다.

직원 대상으로는 팀장급 순환배치 등을 검토하는 한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소통팀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확정되면 롯데카드는 최고 수위의 제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4일 이재명 대통령은 최근 금융사와 통신사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해킹 사고와 관련해 "국민들이 매우 불안해 하신다"며 "보안 사고를 반복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징벌적 과징금을 포함한 강력한 제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를 신속하게 준비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현행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에 따르면 신용카드업자가 개인정보유출 등 신용질서를 어지럽히거나 소비자 보호에 미흡할 경우 최대 영업정지 6개월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이 기간 신용·체크카드 회원을 신규로 모집할 수 없으며, 별도 부수 업무도 금지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금감원의 현장검사 결과에 따라 최고 수준의 징계도 받을 것으로도 예측된다.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금융기관에 대한 제재는 기관주의, 기관경고, 영업정지 등으로 나뉘며 기관경고 이상을 중징계로 본다.

CEO 등 임직원에 대한 제재는 주의, 주의적경고, 문책경고, 직무정지, 해임권고 등 5가지로 구분되며 문책경고 이상을 중징계로 분류된다. 중징계가 내려질 것으로 예측되기에,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조 대표 입장에선 연임에 큰 제동이 걸린다.

별도의 과징금 또한 수백억 원으로 예상되는데, 영업정지도 감안하면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롯데·국민·농협카드는 지난 2014년에도 고객 정보 유출로 인해 3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당시 3사의 영업정지로 인한 손실은 1600억 원대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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