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8.3조..전년비 7.3% 증가..하이브리드카 역대 최대 판매

|스마트투데이=김세형 기자| 현대차가 지난 2분기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냈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조601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8% 감소했다고 24일 공시했다. 

매출은 48조2867억원으로 7.3% 증가했으나 수익성은 떨어졌다. 순이익은 3조2504억원으로 22.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컨센서스는 매출 46조7037억원, 영업이익 3조5472억원으로 실적은 각각 3%, 2% 웃돌았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매출액은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 판매 및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다"며 "영업이익률은 인센티브 증가 및 투자 확대 추세 속에도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으로 인해 7.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판매량 증대로 외형적 성장이 가능했지만,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되고, 경쟁 심화에 따른 글로벌 인센티브 및 판매 비용 증가 등의 원인으로 손익이 둔화됐다"고 말해ㅆ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6만 5,83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및 아이오닉 9 신차효과로 SUV 판매가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8만 8,540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미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6만 2,305대를 기록했으며,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 시장 판매가 감소했지만 해외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87만 7,296대가 팔렸다.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26만 2,126대가 판매됐다. 이중 EV는 7만 8,802대, 하이브리드는 16만 8,703대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변동 방향성에 따른 손익 영향도 등이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신흥 시장 중심 판매 둔화가 이어지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하반기에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현대차는 연초에 발표한 ’25년 가이던스를 잠정 유지하고, 8월 1일에 발표될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성을 기반으로 전략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적극 실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의거해 2025년 2분기 주당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많은 2500원으로 발표했다.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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