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와 애플이 싸움터로 가상 현실로 옮겨 다시 맞붙는다.
메타와 애플이 싸움터로 가상 현실로 옮겨 다시 맞붙는다.

 

메타(Meta)와 애플(Apple)의 치열한 싸움이 새로운 분야인 가상 현실로 옮겨가고 있다.

애플이 페이스북의 핵심 광고 사업을 위협하는 개인 정보 보호 변경 사항을 발표한 지 몇 달 후, 소셜 네트워킹 회사인 페이스북은 메타로 브랜드를 바꾸하고 사업 중심을 가상 현실로 전환했다.

이제 2년이 채 지나지 않아 애플은 그곳에서도 메타의 사업을 위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5일 수년 만에 가장 야심찬 제품 출시 중 하나로 혼합 현실 헤드셋인 비전 프로(Vision Pro)를 공개했다.

애플의 CEO 팀 쿡(Tim Cook)은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에서 열린 애플의 연례개발자컨퍼런스(WWDC) 개막식에서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결합한 3,499달러짜리 장치인 비전 프로를 사용자가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발표했다.

내년 초 출시 예정인 새로운 비전 프로로 애플은 수년 동안 헤드셋을 제작해 온 메타에 직접 경쟁을 위한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WWDC 바로 며칠 전인 1일,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메타 퀘스트(Quest) 3를 티징하여 예상되는 애플 헤드셋 발표를 선점하려고 했다. 이 새로운 헤드셋은 향상된 성능, 새로운 혼합 현실 기능 등을 장착하고 있다.

하이테크의 역사는 치열한 경쟁으로 형성되는 것 같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은 초기 개인 컴퓨팅 시대의 중심이었다.

그후 고 스티브 잡스 애플 CEO가 스마트폰을 놓고 구글과 '핵전쟁'을 벌였다.

이제 애플과 메타는 가상 및 증강 현실(VR/AR) 시대의 결정적인 라이벌이 됐다.

두 회사는 애플이 시장에 진입하기 전부터 팽팽한 관계를 유지했다. 그들은 뉴스 및 메시징 기능을 놓고 경쟁했으며, CEO들은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앱 스토어 정책에 대해 잽을 교환했다.

지난 2월 메타는 페이스북과 같은 앱이 표적 광고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을 제한하려는 애플의 움직임으로 지난 해 100억 달러의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쟁은 새로운 수준에 도달할 준비가 된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5일 자사 최초의 가상 현실 헤드셋을 공개하여 아직 소비자 채택이 널리 보급되지 않은 시장에서 메타에 도전했다.

메타는 지금까지 헤드셋 시장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가상 및 증강 현실은 주류 소비자 채택이 거의 없는 초기 시장으로 남아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해 메타의 VR 소셜라이징 앱인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의 활성 사용자가 20만 명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올해 전체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단 1,010만 대의 AR/VR 헤드셋이 출하될 것으로 예상했다.

애플이 매 분기마다 판매하는 수천만 대의 아이폰보다 훨씬 적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의 비전 프로가 "애플의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이 될 잠재력이 있다"면서 내년 헤드셋 출시 전에 "증명할 것이 많다"며 애플의 비전 프로를 '대단한' 노력이라고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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